이수희 강동구청장 “한강 생태공원 만끽 스카이워크 설치, 굽은다리역~둔촌역 5호선 직결화도”

이성희 기자

‘한강 친환경 개발’ 원해

오세훈에 동영상 보여주며

“르네상스 마무리는 강동”

대규모 사업까지 길게 봐

이수희 서울 강동구청장이 지난 24일 구청 집무실에서 한강변 개발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이수희 서울 강동구청장이 지난 24일 구청 집무실에서 한강변 개발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에는 생태공원이 2곳 있다. 한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조성된 암사생태공원과 한강 최상류인 고덕수변생태공원이다. 두 생태공원 모두 인공적인 요소보다 자연 그대로의 강바람과 숲내음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맹꽁이와 삵 등 멸종위기 종이 서식하는 청정구역이기도 하다.

“(구청장으로서) 제일 하고 싶은 건 한강 개발입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이 지난 24일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것도 두 생태공원을 염두에 둔 것이다. 그는 “한강 순찰선을 타고 강동구 한강변을 둘러봤는데 공원들이 아주 멋지다”며 “한강 위에서 (생태공원 쪽을) 바라볼 수 있게 스카이워크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카이워크는 암사생태공원과 고덕생태공원을 잇는 한강변 산책로 일부 구간을 수변을 따라 산책로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이 한강변이 생태공원 옆쪽이기 때문에 이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최근 암사초록길 조성 현장을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도 강동구 한강변을 촬영한 동영상을 전달하며 이런 광경을 훼손하지 않고 바라볼 수 있는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오 시장에게 ‘한강르네상스 마무리는 강동구에서 하셔야 한다’고도 말했다”고 했다.

교통대책 마련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강동구는 고덕·강일·상일지구 등에서 대규모 재건축이 진행되면서 서울의 다른 자치구들과 달리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는 “상일동~마천 방면을 연결하는 지하철 5호선 직결화 사업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하철 5호선 직결화는 강동구민들이 강남권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강동역에서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강동구가 추진 중인 사업이다. 5호선의 경우 강동역을 기준으로 상일동·하남 방면과 마천 방면으로 나뉘어지는데, 굽은다리역과 둔촌역을 이어 환승 할 필요 없이 마천 방면으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구청장은 “5호선 직결화가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지 않으면서 주민들은 마을버스 신설을 원한다.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구청장의 집무실 한쪽 벽면에는 임기 만료까지 남은 일수가 표시돼 있는 상황판이 붙어있었다. 인터뷰 당시 그의 임기는 1314일 남아 있었다. 그는 “남은 시간이 얼마인지를 알아야 그에 맞춰서 사업을 하지 않겠나”라면서 “앞으로 4년 후에는 강동구가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