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종로 일대 밝힐 ‘연등회’…도심 교통 통제 확인하세요

김보미 기자

동국대~흥인지문~조계사 버스 우회

혼잡 땐 지하철 종각역 무정차 통과

지난해 5월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연등회가 열려 연등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 제공

지난해 5월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연등회가 열려 연등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 제공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오는 11~12일 서울 종로 일대 연등회가 열려 주변 교통이 통제된다. 연등행렬이 이어지는 동국대~흥인지문~조계사 구간은 시내버스 우회 운행이 예정돼 있다. 지하철 1호선 종각역은 혼잡도가 높아지면 무정차 통과할 수 있다.

서울시는 조계사 우정국로와 종로 일대 ‘2024 연등회’에 따라 주말인 오는 11일 오후 1시부터 12일 오전 3시까지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장충단로 등 도로에서 단계별 교통통제를 한다고 10일 밝혔다.

‘연등회’는 통일신라 시대부터 약 1200년간 이어져 내려온 전통 등 문화로 연등회보존위원회에서 개최와 전승 교육을 맡고 있다. 2012년 국가무형유산(제122호)으로 지정됐고, 2020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올해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을 주제로 진행되는 연등회의 행렬은 11일 오후 6~9시 동국대에서 출발해 흥인지문, 종로1~6가, 조계사까지 연등행렬 진행를 거쳐 조계사로 이어진다. 종로 구간에 설치된 관람석에서 누구나 행렬을 볼 수 있다.

연등행렬이 끝나는 11일 오후 9시30분~11시 보신각(종각) 사거리에서는 ‘대동한마당’이 열려 강강술래, 대동놀이 등이 준비된다.

12일 조계사 앞에는 불교를 포함해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100여개 부스가 설치된다.

오는 11~12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열리는 연등회의 연등행렬에 따라 교통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시 제공

오는 11~12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열리는 연등회의 연등행렬에 따라 교통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안전한 연등행렬을 위해 행사 시작 전 준비하는 기간 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 사거리 총 10개 중앙버스정류소는 도로변으로 이동시키고 11~12일 종로 일대는 교통을 통제할 방침이다.

종각~흥인지문 구간은 11일 오후 1시~12일 오전 3시까지, 세종대로 사거리~종각과 안국사거리~종각 구간은 11일 오후 6~12시까지, 동국대~흥인지문 구간은 오후 6시~9시30분까지 양방향 전 차로가 전면 통행이 제한된다.

안국사거리~종각사거리 양방향 전 차로는 12일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 지날 수 없다.

종로를 지나는 시내버스는 우회 노선을 운행해 해당 구간 내 정류장이 폐쇄된다. 종로로 이동할 경우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해 걸어서 이동하거나 지하철을 이용해야 한다. 1호선 종각역은 당일 인파 밀집도와 역사 혼잡 상황에 따라 무정차 통과할 수도 있다.

교통통제에 관한 내용은 버스 정류소와 시내버스 안에 부착한 안내문을, 지하철 상황은 서울교통공사의 공지를 참고하면 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인류 문화유산으로서 보존 가치를 인정받은 연등회를 많은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베트남 환영식에 참석한 푸틴 미국 6월의 폭염 실향민 돌아오길 기원
조지 워싱턴 저택에서 발견된 18세기 유리병들 러시아 군사학교 합동 졸업식
올림픽 앞두고 훈련하는 수영 국가대표팀 푸틴 환영하는 평양시민들
케냐 세금인상 항의 시위 우크라이나 군인, 목표는 푸틴 24년만에 방북한 푸틴 중국 광둥성에 쌓여있는 폭우 잔해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