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12일 ‘도시철도 1호선 건설 대비 사전 교통체계 효율화 방안 수립 용역’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트램 방식의 도시철도 1호선이 남구 삼산로·문수로·대학로 등 도심 간선도로를 통과하도록 노선이 정해졌고, 도시철도 공사기간 발생할 도로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울산시는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교통 분야 전문가 검토 및 협의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도시철도 설계 소요시간 단축 방안도 마련한다.
주요 용역내용은 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 결과에 따른 도로 소통 애로 지점 파악, 사전 우회도로 선정 및 정비 방안 마련, 유턴 및 좌회전 등 부득이한 회전 규제 지점 파악 및 대책 제시 등이다. 도시철도 준공 후 최적의 도로 운영 계획과 각 교차로별 구조 개선 및 교통신호 최적화도 용역과제에 포함됐다.
울산시는 도시철도 노선의 최대 교통혼잡 지점 중 한 곳인 공업탑 로터리에 트램을 효율적으로 통과시키는 방안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만들 예정이다. 주 간선도로 트램 건설공사 내용과 과정,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시민에게 알릴 단계별 홍보계획도 수립한다.
용역 수행할 (주)국영이앤지는 오는 10월 중간 보고회, 12월 최종 보고회를 거쳐 내년 1월 사전 교통체계 효율화 방안을 최종적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 영향을 최소화할 합리적인 비용을 산출해 향후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수소 트램이 시민 응원 속에서 대중교통 혁신을 이끌고 울산의 새로운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인 도시철도 건설공사를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