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겠어?’ 했던 노사상생 자동차공장 ‘됐다’···광주형일자리 15일 양산읽음

강현석 기자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GGM 제공.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GGM 제공.

광주시는 2014년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상생일자리’로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내용의 ‘광주형일자리’ 추진을 발표했다. 노·사·민·정 합의를 통해 노동자들의 임금을 낮춰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하청업체 노동자들에게도 이익이 골고루 돌아가는 공장을 만들어 보겠다는 것이었다.

국내에서 한 번도 시도한 적 없는 혁신적 일자리 모델에 대한 기대도 있었지만, ‘그런 공장은 어렵다’는 부정적인 시선도 적지 않았다. 7년이 흐른 지금, 광주형일자리는 노동자 539명이 자동차를 만드는 (주)광주글로벌모터스(GGM)로 현실이 됐다.

광주시와 GGM은 “현대자동차의 위탁을 받아 경형SUV ‘캐스퍼’를 15일부터 양산한다”고 13일 밝혔다. GGM은 올해까지 1만2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한다. 연간 10만대 생산규모를 갖춘 GGM은 내년부터는 7만대 이상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노동자들이 생산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GGM 제공.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노동자들이 생산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GGM 제공.

자동차 생산 규모가 늘어나면 추가 채용에도 나설 계획이다. GGM은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광주형일자리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광주시가 1대 주주, 현대자동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한 이 공장 노동자들은 주 40시간 노동에 평균 연봉 3500만원을 받는다.

국내 다른 자동차공장의 절반 수준으로 임금을 낮추는 대신 중소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대신 정부와 광주시 등은 주거와 복지, 의료 지원 등 ‘사회적 임금’을 GGM노동자들에게 지원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형일자리 성공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시민들 염원과 한국노총과 현대차의 통 큰 결단, 정부와 정치권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다만 가동에 들어간 GGM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당초 목표 중 하나였던 ‘동반성장’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대차가 부품까지 일괄 구입해 공급하는 ‘사급’ 제도로 운영되는 GGM은 협력업체들과의 계약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위탁생되는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현대차 제공.

15일부터 현대자동차의 캐스퍼를 본격 위탁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위탁생되는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 GGM은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 경영 등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현대차 제공.

협력업체에 지급되는 납품단가 등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동반성장이 이뤄지고 있는지는 파악조차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광주시는 “현대차와 협력업체의 계약에는 시가 직접 관여할 수 없고, 광주에 공장을 신설한 업체도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동반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대차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광주형일자리는 원·하청관계 개선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자의 임금 격차를 해소하는 ‘연대형일자리’ 이기도 했는데 GGM 안착이 우선되면서 ‘연대’는 한참 후순위로 밀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본래 의제를 충분히 살리지 못하면 ‘반쪽 성공’에 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