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내륙철도’ 구체화에 영호남 ‘남중권’ 구상까지…힘 실리는 ‘남부권 통합’

문광호 기자
[절반의 한국⑨]‘달빛내륙철도’ 구체화에 영호남 ‘남중권’ 구상까지…힘 실리는 ‘남부권 통합’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 공약이던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 198.8㎞ 일반철도)가 지난달 25일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의 사전타당성 조사 사업에 포함됐다. 지난 4월22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검토 사업으로 분류돼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가 우여곡절 끝에 포함된 것이다.

‘달빛’은 대구의 옛 지명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머리글자를 딴 말이다. 달빛내륙철도는 전남 담양과 전북 순창·남원, 경남 함양·거창·해인사와 경북 고령을 중간역으로 두고 있어 6개 광역자치단체가 연결되고, 인근 자치단체를 포함하면 17개 자치단체 970만명이 잠재적 이용자가 된다. 완공되면 광주~대구 간 이동시간이 2시간49분에서 1시간28분으로 반으로 줄어든다. 달빛내륙철도는 수도권 종축 위주의 개발 구도를 탈피할 교통 인프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달빛내륙철도는 영호남 갈등을 완화하고, 남부권의 통합을 촉진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1970년대 이후 심화된 영호남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역대 정부가 여러 조치를 내놨으나 실효는 적었다. 그러다 광주와 대구가 2009년 ‘달빛동맹’을 맺고 자발적인 화해·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두 자치단체는 광주~대구 내륙철도 추진에 한목소리를 내왔고, 이번에 성과를 거두게 됐다. 진장원 한국교통대 교통정책과 교수는 “정치적으로 대립해온 양 지역을 철도로 이어 교류를 늘리면 이해의 폭도 넓어지고 편견도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남해안에서는 영호남 기초자치단체들이 경계를 넘어 협력하는 ‘남중권’ 구상에 탄력이 붙고 있다. 전남 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과 경남 진주·사천·남해·하동 등 9개 시군은 2011년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를 구성했다.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 동서통합지대 공동사업을 통해 자강(自彊)을 꾀하자는 취지다.

관광 측면에서는 지역 대표 축제 농·특산물 공동판매장 운영, 시군 간 관광지 입장료 감면, 남중권 생활 문화예술제 개최 등을 통해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남해~여수 해저터널도 남중권 교류의 인프라다. 해저터널이 조성되면 1시간30분 걸리던 남해~여수 이동시간이 10분으로 단축돼 여수·순천권과 남해·하동·사천권의 연계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다. 여러 시군이 영호남을 연계하는 관광코스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자치단체가 축제 스케줄을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고 관광코스와 배합하면 관광객들이 축제도 즐기고 지역탐방도 하며 ‘한 달 살기’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촌축제 실태와 지역활성화 효과 제고 방안’에 따르면 2018~2019년 경남 하동군 화개면 일대에서 개최된 야생차문화축제 방문객 중 10%가량이 전남 구례군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광선 연구위원은 “자치단체들이 행정경계에 구애받지 말고 축제 등 행사가 열리는 곳과 여타 관광지를 잇는 관광 프로그램을 함께 짤 필요가 있다”며 “매력적인 이벤트에 교통편이 뒷받침된다면 지역 간 교류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