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윤석열 피의자로 입건"

이보라 기자
10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날 공수처 과천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을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수처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의 혐의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다. 사건번호는 ‘공제13호’로 공수처의 13번째 사건이다.

윤 전 총장은 측근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해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다. 손 전 정책관도 같은 혐의로 전날 피의자 입건됐다. 김 의원은 입건되지 않은 참고인 신분이다.

공수처 관계자는 윤 전 총장 입건 사유를 묻자 “(사건) 당시 검찰총장이었다. 언론에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손준성 검사)은 검찰총장의 오른팔이라고 하지 않았나. 윤 전 총장도 (기자회견에) 나와서 나를 수사하라고 한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의혹이 제기됐으니 우선 윤 전 총장을 입건한 뒤 범죄 혐의를 찾아보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공수처는 고발장을 접수한 지 나흘 만에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서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이날 오전 손 전 정책관이 현재 근무하는 대구고검 사무실과 자택 등 5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의 김 의원 의원실과 자택도 포함됐다. 윤 전 총장에 대한 압수수색은 진행되지 않았다.

공수처 관계자는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강제수사로) 이 사건의 신속한 실체 규명이 필요하다. 죄가 있냐 없냐는 그 다음 이야기다. 모든 혼란과 우려, 의혹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며 압수수색 사유를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