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조성은 통화 녹취록 복구 ‘확인’…“고발장, 꼭 대검 민원실에 접수해야”

허진무 기자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수사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

박지원 국정원장은 입건

‘진실의 문’도 열릴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진실의 문’도 열릴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당시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이 통화한 녹취 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공수처는 조씨가 제출한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통해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지난해 4월3일자 고발장을 받았을 때 통화한 녹취 파일 2건을 최근 복구했다고 한다. 이 녹취 파일에는 김 의원이 고발장을 전달한 경위와 목적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씨는 지난달 10일 JTBC 인터뷰에서 “김 의원이 고발장을 전송한 뒤 일반전화로 연락해 ‘꼭 대검 민원실에 접수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는 이날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 의원과 보좌진의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4월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장으로서 당무감사실에 사주 의혹을 받는 고발장을 전달한 인물이다. 정 의원은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됐다. 공수처는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이었던 조상규 변호사의 과천 사무실 등도 이날 압수수색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해 8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대한 고발을 담당한 인물로, 해당 고발장은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전달받은 고발장과 유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수처가 국정감사 기간에 정 의원의 국회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한 데는 김 의원과 조씨의 녹취 파일 내용이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공수처는 정점식·김웅 의원에게서 압수한 자료, 조씨와 김 의원의 통화 내용, 검찰에서 이송받은 수사기록 등을 토대로 4월8일자 고발장의 국민의힘 내 전달 경로를 추적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해 4월3일과 4월8일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이 김 의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관여한 사실을 확인해 사건을 공수처에 넘겼다.

공수처는 고발장 작성·유통에 관여한 다른 검사가 있는지, 손 검사의 윗선이 있는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관여했는지도 수사 중이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측이 ‘제보 사주’ 의혹으로 고발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공수처 수사2부(부장검사 김성문)는 전날 박 원장을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이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이 함께 고발한 조씨와 성명불상의 인물은 입건하지 않았다.

윤 전 총장 측은 지난달 13일 박 원장과 조씨, 성명불상의 인물이 제보를 모의해 정치에 개입했다며 공수처에 고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뉴스버스가 지난달 2일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하기 전인 8월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나 제보를 사전에 공모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