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영장 기각 일주일 만에 '고발사주 의혹' 손준성 소환 조사

이보라 기자

수사 두 달 만에 첫 피의자 조사

텔레그램 메시지 집중 추궁할 듯

이르면 3일 김웅 의원도 소환

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 핵심 인물로 영장을 청구한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0월2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석우 기자

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 핵심 인물로 영장을 청구한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0월2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석우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 사주’ 의혹에 연루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불러 조사 중이다.

2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손 검사는 이날 오전 10시쯤 공수처 차량을 타고 정부과천청사로 들어가 조사를 받고 있다. 손 검사는 공수처 차량으로 청사에 출입해 언론 노출을 피했다.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 검사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부하 검사들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만들라고 지시하고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 보호법·형사절차전자화법·공직선거법 위반)를 받는다.

공수처는 지난 9월10일 손 검사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본격화한 지 약 두 달 만에 그를 소환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첫 피의자 소환이다. 공수처는 지난달 26일 손 검사에 대한 소환 조사 없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했다.

공수처는 40일 넘는 수사에도 별다른 물증을 확보하지 못했고 ‘1호 구속영장’을 기각당해 수사력을 의심받는 상황이다. 공수처는 이날 조사에서 제보자 조성은씨(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가 김 의원으로부터 전달받은 텔레그램 메시지에 ‘손준성 보냄’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김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르면 3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지난해 4월3일 김 의원과 조씨의 텔레그램 대화방을 복원한 뒤 고발장 등의 출처를 추적 중이다. 공수처는 손 검사가 김 의원에게 직접 고발장을 전달했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손 검사와 김 의원의 진술을 통해 혐의의 기초 사실관계를 다진 뒤 손 검사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가능성이 있다.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