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고발 사주’ 언론보도 직전 “검찰 측에서 고발장 받았던 것 같다”

허진무 기자
뉴스버스 유튜브 화면 캡처

뉴스버스 유튜브 화면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검찰이 여권 정치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기자와의 통화에서 ‘검찰 측에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만 한 것 같다’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고발장을 전달한 김 의원은 ‘누구에게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검찰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주장해왔다.

뉴스버스가 4일 공개한 지난 9월2일자 통화 녹음파일에 따르면 김 의원은 뉴스버스 기자에게 “그거(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명예훼손 피해자인 고발장)는 제가 봤을 때 어떻게 보면 검찰 측 입장에서 들어왔던 것 같고, 저는 사실 그 부분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고 그때 정확히 기억은 안 난다”고 말했다. 뉴스버스가 ‘고발 사주’ 의혹을 첫 보도하기 직전 이뤄진 통화 내용이다.

김 의원은 “최강욱(열린민주당 대표)이 그런 발언을 하는 걸 보고 제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문제제기를 했었고, 이건 분명히 위법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쪽(검찰)에서 아마 (고발장을) 보내줬을 수도 있다”라고도 말했다. 최강욱 대표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이 실제로 자신의 법무법인에서 인턴 활동을 했다며 자신이 발급한 인턴증명서가 허위가 아니라는 취지의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 6월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어 김 의원은 “그거(윤 전 총장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검·언 유착’ 사건 피해자라는 고발장 내용)는 제가 보기에는 그쪽의 입장을 전달해준 것 같다. 그래서 저는 그걸 받아서 그냥 그대로 패스(전달)만 해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최강욱 그거(공직선거법 위반)는 분명히 그랬다는 것이고, 나머지는 예를 들어 검찰 쪽이 혹시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니까 그걸 검찰 안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해서 보내줬을 수는 있고, 저는 그냥 전달만 한 것 같은데 그 내용은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김 의원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수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해 4·15 총선 직전인 4월3일과 8일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공모해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을 겨냥한 고발장을 조성은씨(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에게 전하며 고발을 사주한 혐의를 받는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공수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고발 사주란 제가 보기에는 완전히 억지이고 실체가 없는 것”이라며 “제보자와 제보 경위에 대해선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고발장을) 누구에게 줬는지 제보자가 누구인지도 전혀 기억 안 난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