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만 출석한 ‘대장동’ 첫 재판…‘설계자’ 정영학은 “혐의 인정”

박용필 기자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 권도현 기자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 권도현 기자

‘대장동 4인방’에 대한 재판이 6일 시작됐다. 증인만 50여명에 이르른다. ‘정영학 녹취록’ 등 증거의 신빙성에 대한 공방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피고인들에 대한 추가 수사도 재판 일정을 늘어뜨릴 수 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의 구속시한 만료 전까지 재판을 마무리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양철한)는 이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했다. 공판준비기일은 피고인과 검찰 양측의 입장을 확인하고 입증 계획을 논의하는 절차다. 피고인의 출석 의무는 없어 4명 중 3명이 불참하고 유 전 본부장만 법정에 출석했다.

검찰에 따르면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는 김씨의 소개로 유 전 본부장을 만나 공사를 설립해 대장동 개발을 민관합동방식, 민간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해줄 것을 요구했고,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되자 정민용 변호사를 공사에 입사시켰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정민용 변호사에게 해당 실무를 맡겼고, 공모지침서에 독소조항을 넣게 하거나 ‘성남의뜰’이 시행사로 선정되도록 한 것으로 봤다.

이들은 이런 방식으로 화천대유와 그 관계사 천화동인 1~7호에 최소 651억 상당의 택지개발 배당금 등 1800억원가량의 이익을 몰아줬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해당액에 상당하는 손해를 끼친 배임 혐의를 받는다.

유 전 본부장은 그 대가로 김씨로부터 5억원을 받고 700억원을 약속받은 혐의, 남 변호사로부터 3억25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김씨는 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법인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4호의 자금을 횡령해 정민용 변호사에 뇌물을 주고, 이를 숨기기 위해 서류를 꾸민 혐의 등이 있다.

이날 공판에선 검찰의 공소 요지 진술 정도만 진행됐다. 검찰 수사의 단초가 된 녹취록을 제출하며 수사에 적극 협조했던 정영학 회계사만이 공소사실을 인정했다. 정 회계사 측 변호인은 “다른 피고인과 입장이 다르다”며 “낙인 찍힐까 두려움은 있지만 공소 사실은 인정한다”고 했다.

피고인 측 변호인들은 “증인만 50명에 달하고 증거기록도 1인당 40~50권에 달하는데다, 정영학 녹취록은 물론 검찰 진술조서의 신빙성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다툴 예정”이라며 “충분한 시간을 줄 것”을 재판부에 요구했다. 또 “검찰이 피고인들의 추가 혐의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수시로 소환을 하고 있어 방어권 보장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피고인들의 구속 만료 시한을 감안해 “밀도 있는 진행”을 주문했다. “재판은 일주일에 한 두 번 정도, 증거조사도 밀도 있게 진행할 것”이라며 변호인들에게 꼼꼼한 사전 준비를 주문했다. 검찰에도 “추가 혐의 수사가 재판에 차질을 빚지 않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다음 준비 기일은 오는 24일로 잡았다.

유동규만 출석한 ‘대장동’ 첫 재판…‘설계자’ 정영학은 “혐의 인정”

<'이상한 나라의 대장동' 인터랙티브> https://news.khan.co.kr/kh_storytelling/2021/daejang/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