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백화점·청소년 방역패스도 ‘제동’

이효상 기자

법원, 집행정지 신청 일부 인용

서울시 마트·백화점 ‘효력정지’

“취식 위주 식당·카페는 유지”

정부 방역 계획 차질 불가피

방역패스 안내문 치우는 마트 법원이 서울의 마트·백화점에 대한 방역패스 효력 정지를 결정한 14일 오후 서초구 양재동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관계자들이 방역패스 안내문을 치우고 있다. 연합뉴스

방역패스 안내문 치우는 마트 법원이 서울의 마트·백화점에 대한 방역패스 효력 정지를 결정한 14일 오후 서초구 양재동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관계자들이 방역패스 안내문을 치우고 있다. 연합뉴스

법원이 서울시내 상점·마트·백화점 등에 적용된 코로나19 방역패스(백신접종증명·음성확인제)의 효력을 일시 정지했다. 이들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 의무 적용이 백신 미접종자의 기본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고 본 것이다. 12~18세 청소년 방역패스 효력도 정지되면서 방역패스 정책으로 미접종자의 백신 접종을 유도하려던 정부의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한원교 부장판사)는 조두형 영남대 의대 교수와 의료계·종교인 등 1000여명이 서울시장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내 3000㎡ 이상 상점·마트·백화점에 적용한 방역패스 조치의 효력이 정지된다. 서울의 12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에 대한 방역패스 확대 적용 조치 역시 효력을 잃게 됐다.

재판부는 “방역패스를 도입하는 것 자체의 공익이 인정된다”면서도 “방역패스가 광범위하게 시행돼 생활 필수시설의 이용까지 제약하게 되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강제받는 상황에 처하게 되고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한다고 볼 여지가 있다”고 했다.

재판부는 업종별 방역패스 적용 여부를 달리 판단해야 한다고 봤다. 재판부는 “상점·마트·백화점은 취식이 주로 이뤄지는 식당·카페보다는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며 “밀집도 제한이나 방역 수칙 강화 등으로 위험도를 더 낮출 방법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 청소년 방역패스 확대 적용 조치는 과도한 제약이라고 봤다. 재판부는 “백신 접종이 신체에 미칠 장기적 영향 등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신체에 관한 자기결정권을 보장할 필요성이 성인에 비해 더 크다”며 “청소년 방역패스 미적용이 공공복리에 중대한 악영향을 초래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청소년 방역패스는 오는 3월부터 적용할 예정이고 한 달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시행하는 만큼 “효력을 정지할 긴급한 필요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방역패스 적용 시설에 입장할 수 있는 접종완료자가 되려면 약 6주 전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야 하므로 현시점에서도 손해를 예방하기 위한 긴급한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특히 재판부는 이미 한국의 접종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방역패스 처분이 백신 미접종자의 보호를 위한 것이라는 정부 측의 주장은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이번 판단은 서울시의 방역패스 조치에만 적용된다.

이번 결정은 효력을 일시 정지한 것으로 방역패스 처분의 적법성을 판가름한 것은 아니다. 재판부는 본안 소송의 판결 1심이 선고된 이후 30일이 되는 날까지 효력을 일시 정지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법원 판단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오는 17일 집행정지 결정에 대한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