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계엄령 은폐 수사” 주장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불기소

허진무 기자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이석우 기자 foto0307@kyunghyang.com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이석우 기자 foto0307@kyunghyang.com

군·검찰 합동수사단이 박근혜 정부 시절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의혹을 은폐 수사했다고 주장해 고소당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는 공군 법무실장인 전익수 준장이 임 소장을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최근 불기소 결정했다. 전 준장은 2020년 4월 임 소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검찰은 임 소장이 ‘수사 의지가 없다’는 비판이나 의혹을 제기했을 뿐 전 준장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볼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군인권센터는 2018년 7월 기자회견을 열어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 의혹을 제기했다. 군인권센터는 기무사가 2017년 3월 작성한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을 공개하며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탄핵 심판 선고를 앞두고 군이 탱크 200대, 장갑차 550대, 특전사 1400명 등 무장병력을 투입해 촛불집회를 진압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전 준장이 공동수사단장으로 참여한 합동수사단은 2018년 11월 수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문건 작성의 전모를 밝히지 못했다. 합동수사단은 문건 작성을 지시한 의혹을 받았던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2017년 12월 미국으로 출국해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기소중지 처분했다. 조 전 사령관의 ‘윗선’으로서 문건 작성에 개입한 의혹을 받은 박근혜씨,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한민구 전 국방장관,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 등 8명은 참고인중지 처분했다.

임 소장은 2019년 11월 기자회견을 열어 “전 준장이 수사단 활동 당시 휘하 군검사들의 수사 결과를 은폐하려 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휘하 군검사들에게 계엄 수사 내용을 보고하지 못하게 하고 추가적인 수사 의지를 피력한 법무관을 특수단에서 쫓아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전 준장은 서울중앙지검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서울고검에 항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