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윤석열이 부산저축 브로커 조우형 수사 봐줬다”

허진무 기자

뉴스타파, 김씨·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대화 공개

김만배 “윤석열이 부산저축 브로커 조우형 수사 봐줬다”

김, 윤석열과 친한 박영수에 조씨 소개…사건 무마 주장
신학림 “윤석열, 김과 친한데 ‘김만배 일당’ 지칭에 공개”
윤 후보 측 “봐주기 수사 없어” 박 전 특검 “청탁 없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피고인 김만배씨(사진)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당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불법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에 대한 수사를 무마해줬다”고 주장한 음성 파일이 공개됐다.

뉴스타파가 지난 6일 공개한 녹음 파일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9월 성남시 한 카페에서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을 만나 “얘(조우형)가 다른 기자를 통해서 찾아와 ‘형님, 제가 이렇게 수사받고 있는데 형님이 좀 해결해주세요’ 그래서, 그런데 형이 직접 (검찰에) 가서 얘기하긴 어렵다. 내가 솔직히 (검사들을) 다 아는데, ‘석열이형, (조우형이) 내 동생이야’라고 어떻게 말하겠냐. 그래서 내가 박영수를 소개해줘”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은 (박영수가) 데리고 있던 애지. 통했지. (윤석열이) 그냥 봐줬지. 윤석열이가 ‘니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 박○○ (검사가) 커피 주면서 몇 가지를 (질문)하더니 (조우형을) 보내주더래. 그래서 사건이 없어졌어”라고 말했다. 당시 부산저축은행 수사의 주임검사는 대검 중수2과장이던 윤 후보였다.

조우형씨도 지난해 경향신문 인터뷰와 검찰 조사에서 김씨 소개로 박 전 특검을 선임한 사실을 인정했다. 대장동 의혹의 다른 핵심 피고인 남욱 변호사도 검찰에서 “조우형이 2회 조사를 받고 나왔는데 주임검사가 커피를 타줬다고 했고, 첫 조사와 달리 되게 잘해줬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다만 당시 조씨를 조사한 검사가 누구인지에 대해선 발언이 엇갈린다. 남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조씨를 두 번째 조사한 검사는) 윤석열 중수2과장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면 조씨는 검찰 조사에서 “저는 윤석열 검사를 만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조사가 완전히 끝난 후 박○○ 검사님이 저에게 ‘간단히 물어볼 게 있으니 커피 한잔 마시러 오라’고 해서 부산저축은행 관계자들의 가족관계 등을 물어봤는데 답변하고 귀가했던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씨가 신학림 전 위원장에게 말한 “윤석열이가‘니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 박○○ (검사가) 커피 주면서 몇 가지를 (질문)하더니 (조우형을) 보내주더래. 그래서 사건이 없어졌어”라는 발언에는 남 변호사와 조씨의 주장이 뒤섞여 있다. 윤 후보가 조씨에게 알은체를 했지만 커피를 타주고 조씨를 조사한 사람은 윤 후보 밑에 있던 박모 검사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김씨의 육성이 공개됨에 따라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대검 중수부의 대장동 대출 부실수사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가 불가피해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신 전 위원장이 2012년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를 신청한 이력을 들어 대화 조작 가능성을 주장했다. 뉴스타파 전문위원인 신 전 위원장이 6개월 전 녹음한 파일을 뉴스타파가 대선을 사흘 앞두고 보도한 것을 두고도 의혹을 제기했다.

신 전 위원장은 7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저는 전문위원으로서 뉴스타파 조직에서 ‘열외’인 사람이다. 김씨의 발언을 나름대로 검증하고 있었고 뉴스타파 측도 녹음 파일의 존재를 몰랐다. 여러 정황을 보면 윤 후보와 김씨는 아주 친한 사이인데 2차 대선 후보 TV토론회(지난달 25일)에서 윤 후보가 ‘김만배 일당’이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고 공개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 측은 입장문에서 “조씨뿐 아니라 부산저축은행 수사와 관련된 어떤 사람도 ‘봐주기 수사’한 사실이 없다”며 “대장동 의혹이 언론에 보도된 후 검찰 수사를 앞두고 김씨가 지인에게 늘어놓은 변명을 그대로 믿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김씨의 일방적인 거짓말을 토대로 봐주기 수사 운운하는 것은 터무니없다”고 밝혔다.

박영수 전 특검 측은 “변호사 활동을 하면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상식을 벗어나 후배 검사들에게 수임 사건을 청탁한 사실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밝혔다. 김씨 측은 경향신문이 수차례 전화를 걸고 문자메시지를 남겼지만 응답하지 않았다.


Today`s HOT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개전 200일, 침묵시위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