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차장 이원석, 중앙지검장 송경호…‘윤석열 사단’ 장악

허진무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7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권도현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7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권도현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취임 하루 만인 18일 윤석열 정부 첫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검찰총장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검사인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 법무부와 검찰의 요직을 휩쓸었고, 문재인 정부와 가까웠던 검사들은 대거 한직으로 밀려났다.

현재 공석인 검찰총장의 직무대행 역할을 맡을 대검 차장검사에는 이원석 제주지검장(53·사법연수원 27기)이 임명됐다. 그는 윤 대통령, 한 장관과 함께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특별검사팀에서 근무한 ‘특수통’ 검사이다. 윤 대통령과 대검 중앙수사부 시절부터 인연을 쌓았고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때는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맡아 보좌했다.

검찰 내 요직 중 요직으로 꼽히는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때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를 지낸 송경호 수원고검 검사(52·29기)가 낙점됐다. 그는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한 뒤 2020년 수원지검 여주지청장, 2021년 수원고검 검사로 내리 좌천됐다. 서울중앙지검 1~4차장도 ‘친윤’ 일색으로 물갈이됐다.

검찰의 인사·예산을 담당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신자용 서울고검 송무부장(50·28기)이 임명됐다. 그는 한 장관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총괄팀장을 맡았다. 한 장관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일 때 특수1부장으로 손발을 맞췄다.

문재인 정부에서 한직을 전전하던 ‘친윤 검사’가 대거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이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김유철 부산고검 검사가 대검 공공수사부장, 양석조 대전고검 인권보호관이 서울남부지검장, 한석리 법무연수원 교수가 서울서부지검장, 홍승욱 서울고검 검사가 수원지검장에 올랐다.

문재인 정부에서 승승장구한 검사들은 모조리 좌천됐다. 검찰 내 대표적 ‘친문 검사’로 꼽힌 이성윤 서울고검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받았다.

이들은 오는 23일자로 새로운 근무지에 부임한다. 법무부는 “최근 (검찰 수사권 축소) 법안 통과 과정에서 사표 제출로 인한 검찰 지휘부의 공백, 법무·검찰의 중단 없는 업무 수행 필요성 등의 인사 수요가 있다”며 “주요 검찰청 및 법무부 유관 부서 담당자에 대한 최소한의 승진·전보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합수단)을 서울남부지검에 설치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재임하던 2020년 1월 검찰의 직접 수사 부서 축소 방침에 따라 폐지한 지 2년4개월여 만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