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윤창호법’ 위헌 후속조치···래퍼 '노엘' 공소장도 변경될 듯

이효상 기자
래퍼 장용준(노엘)이 지난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경찰서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래퍼 장용준(노엘)이 지난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경찰서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반복된 음주운전이나 음주측정 거부를 가중처벌하는 도로교통법(일명 ‘윤창호법’) 조항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대검찰청이 27일 일선 검찰청에 후속조치를 지시했다.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은 위헌 결정이 나온 ‘윤창호법’ 조항이 아닌 음주운전 일반 규정으로 기소하되 가중처벌 사유를 구형에 적극 반영하도록 했고, 재판 진행 중인 사건은 공소장을 변경해 적용 법조를 변경하도록 했다.

헌재는 전날 윤창호법 조항으로 불리는 도로교통법 벌칙 조항 148조의2 제1항에 대해 재판관 7대2 의견으로 위헌 결정했다. 이 조항은 음주운전이나 음주측정 거부 전력이 있는 운전자가 다시 범행을 저지른 경우 징역 2~5년이나 벌금 1000만~2000만원에 처해 가중처벌토록 한 조항이다. 헌재 결정에 따라 ‘음주운전 또는 음주측정 거부 전력이 있는 사람이 다시 음주운전을 한 경우’,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사람이 음주측정 거부를 한 경우’는 앞으로 이 조항을 적용할 수 없다. 과거 음주측정 거부 후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나 다시 음주운전을 저질렀어도 가중처벌해 과잉 처벌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윤창호법은 대부분의 효력을 상실하게 됐다. 헌재는 지난해 11월에도 2회 이상 음주운전한 경우 가중처벌을 규정한 조항에 대해 위헌을 결정했다. 앞으로는 음주측정을 거부한 전력이 있는 사람이 또 다시 음주측정을 거부한 경우에만 이 조항을 적용해 가중처벌할 수 있다.

대검 지시에 따라 일선 검찰청은 현재 수사 중인 관련 사건을 음주운전 일반 규정으로 기소하되 가중사유를 양형에 적극 반영해 구형하기로 했다. 음주운전이나 측정거부 전력이 있는 사람이 다시 음주운전을 한 경우에는 도로교통법 148조2의 제3항이 적용돼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라 처벌이 이뤄진다.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사람이 음주측정을 거부한 경우에는 도로교통법 148조2의 제2항이 적용되는데, 이 조항은 1~5년의 징역이나 500만~2000만원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음주측정 거부 전력이 있는 사람이 다시 음주측정을 거부한 경우에는 종전처럼 윤창호법 조항을 적용해 가중처벌한다.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은 음주운전 일반 규정으로 적용 법조를 바꾸기 위해 공소장을 변경할 방침이다. 이미 변론이 종결돼 선고를 앞두고 있는 사건에 대해서도 즉시 변론재개 신청 후 공소장을 변경키로 했다. 1·2심 법원의 판결이 선고됐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 피고인을 위해 검찰이 상소를 제기하도록 했다. 재판이 확정된 사건은 재심 청구가 있는 경우 재심 절차를 따르고, 검사가 재심 절차에서 공소장 변경 등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번 헌재 결정은 윤창호법으로 재판에 넘겨진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아들 장용준씨(활동명 노엘)의 사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장씨는 2019년 음주운전 중 적발돼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집행유예 기간인 지난해 9월 음주측정 거부와 무면허 운전 등 혐의로 다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이 선고됐다. 항소심 첫 공판기일은 다음달 9일 열린다. 장씨 사건은 음주운전 전력자의 음주측정 거부 사건으로 윤창호법 적용 대상이 됐다. 그러나 헌재가 ‘음주운전·음주측정거부 결합 사건’에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공소장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윤창호법 대신 도로교통법 148조2의 제2항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