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10년…김건희 여사 수사 ‘감감무소식’읽음

이혜리 기자

야 “공소시효 끝…봐주기”

검찰 “계속 수사 중” 반박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10년…김건희 여사 수사 ‘감감무소식’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사진) 연루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이 발생한 지 7일로 10년이 됐다. 야당은 공소시효가 지났다며 검찰의 ‘봐주기 수사’를 비판한다. 검찰은 공소시효 문제는 없다며 계속 필요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박한다.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을 기소하면서 범죄행위 기간을 2009년 12월23일부터 2012년 12월7일까지로 적시했다. 자본시장법과 형법 규정에 따라 이 사건의 공소시효는 10년으로, 마지막 범죄행위로부터 계산해 2022년 12월7일 만료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이날까지 김 여사에 대한 판단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울중앙지검 측은 이 사건에서 공소시효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는 공소제기로 인해 정지되고, 이는 공범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공범인 권 전 회장 등의 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김 여사 공소시효도 정지돼 범죄혐의 확인 시 기소 처분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의 도이치모터스 사건 재판에서 김 여사가 주식 매수를 직접 주문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다. 김 여사가 단순히 돈을 댄 것을 넘어 공범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작전에 관여한 업체 사무실 노트북에서 ‘김건희’라는 이름의 엑셀파일이 발견됐고, 김 여사가 자신의 주식을 허락 없이 싸게 팔았다며 다른 작전 업체에 항의한 정황도 나타났다.

그러나 김 여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감감무소식이다. 검찰은 최근 파일 작성에 관여한 의심을 받는 투자자문사 임원을 구속했지만, 그는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파일에 대해 모른다고 증언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