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공개한 조민 “표창장으로 의사될 수 없어···나는 떳떳하다”읽음

이보라 기자

김어준 유튜브 채널 인터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 유튜브 갈무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 유튜브 갈무리

지난 3일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표창장으로 의사가 될 수 없다”며 “저는 떳떳하다. 조 전 장관 딸이 아니라 조민으로 당당하게 숨지 않고 살겠다”고 말했다.

조씨는 6일 공개된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오늘(3일) 아버지가 실형을 받으시는 것을 지켜보면서 나는 떳떳하지 못한가라고 곰곰이 생각해보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해당 인터뷰는 3일 사전 녹화됐다가 이날 공개된 것이다. 2019년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후 조씨가 얼굴을 공개하며 인터뷰에 나선 건 처음이다. 그는 2019년에도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TBS 방송에서 인터뷰했으나 당시는 목소리만 공개됐다.

조씨는 “해외로 가서 다시 시작하라는 분들이 정말 많았다. 그런데 저는 도망가고 싶지 않다. 저는 제 자신한테 떳떳하다. 가끔 언론 때문에 힘들긴 하지만 저는 한국에서 정면으로 제 방식으로 잘 살 것”이라고 했다.

조씨는 조 전 장관이 1심에서 2년 징역을 선고받은 데 대해 “검찰이나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저희 가족을 지난 4년 동안 다룬 것들을 보면은 정말 가혹했다고 생각한다”며 “과연 본인들은 스스로에게 아니면 그들 가족들에게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조씨는 조 전 장관이 법정 구속될 가능성에 대비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아버지(조 전 장관)가 신청한 어머니(정 전 교수) 면회를 취소해야 어머니 면회 횟수가 보장된다, 공과금과 세금을 언제 뭘 내라는 등의 내용을 적어 대문에 붙여놓으셨다. 문 앞에 쌓아 놓은 책을 순서대로 본인에게 넣어달라고도 하셨다”고 했다.

조씨는 자신의 어머니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혐의로 징역 4년을 확정받고 수감된 것을 두고는 “정말 힘들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아버지가 장관직을 하지 않으셨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씨는 논란이 되고 있는 자신의 의사 면허 자격에 대해서는 “표창장으로 의사가 될 순 없다. 그 당시 입시에 필요했던 항목들에서 제 점수는 충분했고 그리고 어떤 것들은 넘치기도 했다. 의사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고 했다. 그는 “더 이상 병원에서 일하지 않기로 했다. 피해(를)주기 싫어서다. 저와 관련된 재판이 끝나기 전에는 제가 가지고 있는 의료지식을 의료 봉사하는 데만 사용하려고 한다”고 했다.

조씨는 이른바 ‘7대 스펙’으로 불리는 허위 인턴십 확인서나 표창장을 입시 과정에서 제출한 사실이 정 전 교수의 형사재판에서 인정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이 취소됐다. 조씨는 이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법원이 입학 취소 조치에 효력정지(집행정지)를 결정해 일단 본안 소송 1심 판결이 선고될 때까지는 입학 효력이 유지된다.

조씨는 “제 개인적으로는 부족하지 않은 저의 환경, 그 자체가 누군가에게는 특권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제가 진심으로 깨닫게 된 것 같다”며 “제 또래 친구들에게 미안함을 가지는 것도 자연스러운 과정인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고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