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쌍방울 대북 송금, 이재명과 관련없다…받을 이유 없어” 재차 주장

김태희 기자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입장문. 이 전 부지사 측 제공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입장문. 이 전 부지사 측 제공

쌍방울 그룹 비리 의혹과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가 “대북 송금과 관련해 이화영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기도에 대한 모든 보도는 허위 사실”이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6일 변호인을 통해 공개한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쌍방울의 대북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위해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대북송금이 필요한 경기도의 어떠한 대북활동도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이 전 부지사가) 문재인 정부 하에서는 국정원에 걸려도 괜찮다고 했다’는 보도에 대해 “허구적 사실을 보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고 한 보도에 대해선 “변호인 출석이 가능한 날 검찰에 출석할 것이라는 서면 의견을 제출했다”고 해명했다.

이 전 부지사는 “2만쪽 이상에 달하는 증거서류를 살펴보지도 못하고 재판을 하고 있다”면서 “방어권을 보장한다면 충분히 사건의 진실을 밝힐 수 있다. 이미 이 사건도 검찰의 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거의 파악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입장문. 이 전 부지사 측 제공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입장문. 이 전 부지사 측 제공

그는 “진실을 찾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당사자의 방어권이 제대로 보장되는 환경과 여건이 필요하다. 가짜 뉴스와 거짓 프레임에 진실이 희생당하는 사태를 막아달라”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 2일에도 옥중에서 서신을 보내 ‘쌍방울 그룹이 북한에 달러를 전달한 건 이재명 대표를 위한 것이었다’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검찰 진술에 대해 “완전 허구”라고 주장한 바 있다.

지난 3일 쌍방울 그룹 비리 의혹과 관련해 김 전 회장을 기소한 검찰은 현재 이 대표를 뇌물 혐의로 추가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이 2019년 1월과 4월 ‘북한 스마트팜 사업 비용’ 명목으로 북측에 건넨 500만달러에는 ‘제3자 뇌물’ 혐의가, 같은 해 11~12월 ‘이재명 경기지사 방북 비용’ 명목으로 북측에 전달한 300만달러에는 ‘직접 뇌물’ 혐의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이와 관련해 송명철 북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 등이 작성해준 ‘800만 달러 영수증(확인서)’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대장동 시리즈물, 성남FC 시리즈물에서 신작을 내놨는데, 그 이전 시리즈물도 형편없는 완성도를 보여줬지만 이번(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에는 최소한의 개연성도 찾기 어렵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