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돈봉투 의혹 녹음파일 “영길이 형이 ‘내가 조금 처리했다’ 말해”

이혜리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022년 4월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앞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022년 4월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앞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1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캠프 관계자들의 돈봉투(불법 정치자금) 살포를 인지했을 뿐더러 직접 살포도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 내용이 18일 공개됐다.

JTBC가 이날 공개한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통화 녹음파일을 보면, 강 협회장은 전당대회를 20여일 앞둔 2021년 4월10일 이 전 부총장에게 “내가 그 얘기도 했어. 성만이 형이 좀 연결해줘서 그거 좀 나눠줬다, 그렇게 얘기를 했어 내가. 영길이 형한테”라고 말했다.

강 협회장은 이어 “내가 조금 ‘성만이 형이 준비해준 거 가지고 인사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유 잘했네 잘했어’ 그러더라고”라고 했다. 이성만 의원이 준 돈봉투를 지역본부장들에게 나눠줬다는 이야기를 들은 송 전 대표가 격려를 했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는 내용이다.

이에 이 전 부총장이 “그러면 우리는 이제 됐으니까 그냥 이제 더 안 해도 되는 건가?”라고 묻자, 강 협회장은 “영길이 형한테 물어보고. 아직도 20일 정도가 남아 있는 거 아니예요. 그니까 뭐 막판에 스피치 낼 때 한 번씩 더 해가지고”라고 했다.

녹음파일에는 송 전 대표가 직접 돈봉투를 나눠줬다고 의심할만한 대목도 등장한다. 강 협회장은 “(선거를 돕는) 누구 얘기를 하길래 ‘참 열심히 하네요’ 그랬더니만 영길이 형이 그러더라고. ‘그래서 안 그래도 내가 조금 처리해줬어. 더 열심히 하라고’. 영길이 형이 뭐 어디서 구했는지 그런 건 모르겠지만 내용은 모르고, 많이 처리를 했더라고”라고 했다.

이어 강 협회장이 “이OO는 뭐 이OO 많이 해줬어, 이OO”라고 말하자 이 전 부총장은 “아 그래? 송영길 의원이? 어 잘했네”라고 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 때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금품을 제공하거나 금품 제공을 지시·권유한 혐의(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로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을 수사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는 오는 22일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힌 터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