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사례까지 ‘한눈에’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 '눈길'

최상희 기자

프로젝트 수업의 기초부터 사례까지 ‘한눈에’

기초부터 사례까지 ‘한눈에’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 '눈길'

나도 할 수 있어요!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

권태근·박길자 외 3명 지음 / 디자인펌킨 / 1만6000원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등 제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이 거세지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이를 반영한 변화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 가운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중의 하나인 ‘프로젝트 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이른바 PBL(Project Based Learning)로 표현한다. ‘문제 기반 학습’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소집단 또는 전체 학생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을 뜻한다.

교육계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에 최적의 교수법이라는 데에 공감하는 이들이 많다. 그럼에도 교사들은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기 쉽지 않다고 호소한다. 설령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해서 수업에 적용하고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으면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같은 질문에 답하는 가이드북 ‘나도 할 수 있어요!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이 출간됐다. 현직 고등학교 수석교사들이 수업 노하우와 제안을 엮었다.

이 책은 기존 교사 중심 시각에서 단순히 수업 방법을 나열하기보다, 학생의 입장과 사고 행위를 염두에 두고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중심으로 살피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 수업에 실제 수업을 진행해 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미술, 전문계고 기계과 등 교과별 사례를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의 기초부터 수업 디자인, 교과별 수업 자료가 생생하다. 프로젝트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상희


Today`s HOT
기름 범벅된 싱가포르 탕종해변 캘리포니아에 발생한 대규모 산불 이드 알 아드하 기도회 우크라이나 평화회의
50주년 맞은 루빅큐브 호주 국회의사당 밖 친·반중 충돌
이드 알 아드하 앞둔 인도 이슬람 성지 순례지에 몰린 인파
이라크 정유공장 화재 아르헨티나 개혁 법안에 반대 시위 브라질 낙태 금지 법안 반대 시위 유도 대표팀의 구슬땀 단련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