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등록금 반환 소송 14개월째 ‘감감’읽음

이하늬 기자

5월 1차 변론 이어 지난 16일 2차 변론…내년쯤 1심 판결 예상

졸업·학교 압력에 소송 취하…학생들 “다음달 30일 집단행동”

건국대에 재학 중인 김민경씨는 ‘코로나 블루(우울·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강의가 비대면으로 전환되고 학교 도서관 역시 문을 닫아 반지하 자취방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탓이다. 또 지난 학기에는 생활비 대부분을 카페 비용으로 써야 했다. 등록금 330만원을 납부했지만 사용할 수 있는 학교 공간이 없어서다.

김씨는 “실기 수업을 듣는 친구는 실기실 사용이 어려워 동기와 돈을 모아 개인 작업실을 마련했고, 예술대에 다니는 친구는 집에서 목판화 과제를 하다 연기와 탄내에 쓰러질 뻔했다”며 “이런 현실에도 지금까지 돌려받은 돈은 특별지원장학금 10만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김씨는 학교를 상대로 등록금반환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22일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에 따르면 김씨처럼 등록금반환소송을 제기한 대학생은 전국에서 3100여명이다. 이들은 대학이 비대면 수업의 질을 담보하지 못했고, 학교 공간을 사용하지 못해 학습권이 침해됐다며 대학본부를 상대로 지난해 7월 소송을 제기했다. 반환금액으로 사립대는 1인당 100만원, 국립대는 1인당 50만원을 요구했다.

하지만 학생들이 소송을 제기한 지 14개월이 되도록 사실상 진전이 없는 상태다. 소장을 접수한 지 10개월이 지난 올해 5월에야 1차 변론기일이 잡혔고, 지난 16일이 2차 변론기일이었다. 일부 학교법인들은 최근에야 법원에 관련 문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 현재의 재판 진행 속도대로라면 1심 판결은 내년에야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지 전대넷 집행위원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학생들은 길어지는 소송 기간에 많이 지쳤고, 올 2월 학교를 졸업한 경우 더 이상 소송을 진행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생각해 소송을 취하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소송에 참가한 학생은 지난해 3500여명에서 현재 3100여명으로 줄었다.

전대넷에 따르면 일부 학교에서는 전공 교수나 학교 관계자가 학생에게 소송을 취하하라고 강요하는 사례도 있다.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기자회견을 통해 학생들에 대한 보호를 요청하고 교육부 역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했지만 실효성이 없는 셈이다. 실제 한 학교에서는 교수가 학생들을 일대일로 면담해 소 취하를 설득, 학생 50명이 소송을 취하했다. 소송 진행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비대면 강의의 질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대넷이 실시한 조사(대학생 2484명 대상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원격수업관리위원회(위원회) 제도의 실효성을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체감한다’는 답변은 12.2%에 그쳤다. 교육부는 대학에서 비대면 강의 관련 불만이 속출하자 지난해 8월 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운영 및 원격수업관리위원회 학생 참여를 의무화한 바 있다.

대학생들은 반환소송을 비롯한 등록금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달 30일 집단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