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프간 특별기여자 '정착'위한 교육 본격화한다읽음

이하늬 기자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의 빠른 적응과 정착을 위해 언어교육과 생활체육 등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지난 13일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자가격리를 마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이 체육활동을 위해 운동장으로 모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13일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자가격리를 마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이 체육활동을 위해 운동장으로 모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교육부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는 29일 “최종 목표는 특별기여자들의 자립”이라면서 “자립을 위해서는 한국어와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기초법질서 등 기초 적응 교육이 필요하다”며 교육 프로그램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미 지난 23일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다. 프로그램은 언어교육과 한국사회 이해 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법무부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기여자들이 한국의 일상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아동을 대상으로는 자연스럽게 한국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야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태권도 교관 3명을 파견해 태권도 시범교실을 운영했고 전 아프가니스탄 국가대표 감독인 이성제씨의 지도로 연령별 축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법무부는 밝혔다.

교육부에서는 아이들이 공교육에 들어갔을 때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한국어과정과 심리치료, 특별활동 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수업 이외에도 자율학습을 위해 놀이꾸러미, 학습꾸러미, 한국어 교재 등을 제공하고 학부모에게는 정규학교 입학 안내자료를 보급한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UN 아동권리협약’에 따른 출신·국적 등에 관계없는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공교육 진입 이후에는 한국어학급 및 찾아가는 한국어교육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온라인 한국어 교육과 가족단위 입국자(총 79가구)가 많은 점을 고려해 가족단위 생활체육을 활동을 지원한다. 또 특별기여자들은 연령에 상관없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세종학당의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방통위는 연령병, 가족단위별로 미디어 교육·체험을 지원한다. 전국 10개 광역 지자체에 설치돼 있는 시청자미디어센터와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 ‘미디온’을 통해 미디어 소통·참여·비판적 이해 등의 교육을 제공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온라인 범죄 피해 방지 교육도 실시한다.

정부는 이번 기초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에는 능동적 자립과 사회 통합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해 금융·시장경제의 이해, 소비자 교육, 취업교육, 성평등 교육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별기여자 390명은 현재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임시 생활 중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