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김건희 의혹’ 국민대 특정감사…학위·주식 등 조사읽음

이하늬 기자

국민대 '도이치모터스 주식 보유' 살피고

김씨 학위수여 과정·허위이력 제출 등

전체적인 임용 관련 등 문제 확인 예정

교육부 ‘김건희 의혹’ 국민대 특정감사…학위·주식 등 조사

교육부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와 관련해 여러 의혹이 일고 있는 국민대에 대해 이달 중 특정감사를 시작한다. 국민대의 도이치모터스 주식보유, 김씨에 대한 학위수여 과정과 임용 관련 부분 등이 주요 감사 내용이다.

교육부는 1일 제22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경기대, 국민대, 상명대, 세한대, 진주교대, 충남대 등 6개 대학에 대해 감사·실태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모두 지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된 대학이다.

국민대는 법인 운영 및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학위수여 과정, 교원인사 운영 등에 대한 감사를 받게 되는데, 모두 김씨와 무관하지 않다. 앞서 국감에서는 국민대 법인이 이사회의 심의·의결 절차를 밟지 않고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를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이치모터스는 김씨가 주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김씨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는 연구 부정 의혹을 받고 있다. 김씨는 박사학위를 받은 뒤 2014년 3월1일부터 2016년 8월31일까지 이 대학에서 겸임교수(비전임교원)로 일했다. 국감에서는 김씨가 서일대·안양대 등에 허위경력을 제출한 사실이 확인돼 국민대에도 허위 이력이 제출되었는지 교육부가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다만 교육부는 해당 논문 자체에 대한 연구윤리 위반은 검증하지 않는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구윤리 위반은 대학에서 1차로 검증을 하기 때문에 (이번 감사에서는) 학위 수여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고 말했다. 임용 관련해서는 김씨를 포함한 전체적인 임용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김 씨 논문 표절 의혹처럼 ‘검증시효 만료’ 등 자체 규정을 이유로 논문 부정 의혹을 조사하지 않는 대학들에 정부가 규정 수정을 요구할 있도록 학술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연구부정행위 의혹에 대해 대학 측의 공정한 조사가 어렵다고 판단되고, 공익적 목적이 큰 경우에는 직접 조사를 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앞서 국민대는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에 대해 “검증 시효가 지났다”며 본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재조사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11년에 이미 시효를 폐지했는데도 아직 관련 규정이 정비되지 않은 대학들이 있다”며 “국민대를 포함해 연구윤리 강화에 대한 요구가 매우 커서 이를 명확하게 하고자 시행령을 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민대 외에도 법인과 회계, 인사, 학사 등 기관운영 전반에 걸쳐 의혹이 제기된 상명대에 대해서는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입시부정 의혹이 제기된 진주교대, 교직원들의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충남대, 2014년 종합감사를 받은 세한대에 대해선 특정감사가 이뤄진다. 연구실적 및 채용 의혹이 제기된 경기대는 실태조사를 받는다. 감사·조사는 11~12월 중 시작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감사결과 발표 시기는 특정하기 어렵지만 통상 감사 진행과정을 보면 올해에는 결과 발표가 힘들 듯하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