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작성, 이제 어렵지 않아요”…AI가 도와주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지원 프로그램 출시

윤희일 선임기자
투비유니콘이 개발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지원 프로그램 ‘클래스 엑스퍼티’ 이미지. 투비유니콘 제공

투비유니콘이 개발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지원 프로그램 ‘클래스 엑스퍼티’ 이미지. 투비유니콘 제공

교사들에게 학교생활기록부를 쓰는 일은 정말로 힘든 일이다. 어떤 교사는 수업을 하는 것보다 학교생활기록부 쓰는 게 더 어렵다고 하소연하기도 한다.

충남 아산 충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 입주해 있는 에듀테크(빅데이터·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교육 분야에 적용한 기술) 분야 벤처기업인 투비유니콘은 최근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지원 AI(인공지능) 솔루션(프로그램)인 ‘클래스 엑스퍼티’(https://class-expert.com)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좀 더 쉽고, 풍성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교사용 프로그램은 ‘학교생활관리’와 ‘수업관리’ 메뉴로 구성돼 있다. ‘학교생활관리’ 메뉴는 학생들의 진로활동 방향을 지도할 수 있도록 전공적합성과 진로역량 탐구, 주제별 활동 방향 검색 등 다양하게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수업관리 메뉴는 교과목별 수업시간에 활동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생활관리와 수업관리를 기록하기 위해 활동내용을 키워드로 입력하면 AI가 참고문장을 바로 생성해주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학생용 프로그램도 있다. 학생용 프로그램에는 참고문장 생성기능은 없지만, 학생 스스로 본인의 진로에 맞춘 추천도서나 연구주제 등을 탐색한 뒤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하고 그 내용을 기록한 뒤 교사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윤진욱 투비유니콘 대표는 “교사와 학생이 클래스 엑스퍼티를 함께 활용하게 되면 교사들의 학생부 작성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학생들의 진로지도는 물론 자기주도성 진로탐색 활동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AI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교사들의 학생부 작성 업무를 경감시킴으로써 교사들이 교육 본연의 업무에 심혈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회사는 지난해 출시한 ‘스쿨로직 에듀’가 올해 초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2022년 미래교육체험관 구축 참여 공모’에서 신기술 분야 AI 솔루션으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