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6차 대유행

16일부터 개학 시작…호우 피해·코로나 확산 ‘긴장’

김태훈 기자

2주 안에 초·중·고 80% 등교

교육부 “예정대로 정상 수업”

각급 학교의 개학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집중호우 피해에 코로나19 재유행까지 겹쳐 교육 당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1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등학교 중 80% 이상이 2주 안에 개학한다. 오는 16~19일에는 5064개교(42.3%)가, 이어 22~26일에는 4542개교(38.0%)가 개학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방학 전 밝힌 내용과 다름없이 2학기 모든 학교에서 정상적인 등교수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2학기 개학을 앞둔 시기에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학교가 적지 않고, 코로나19 재유행이 정점을 찍을 시기가 초·중·고 개학 시기와 겹치기까지 한다는 점이다.

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과 강원도를 비롯해 충남과 전북 일부 지역 등 152곳의 교육 시설에서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가 집중된 수도권의 일부 초·중·고교와 교육 시설은 침수, 누수, 토사 유출, 지반 침하, 진입로 유실 등의 피해를 입었다.

서울에서는 동작구의 한 중학교가 축대 붕괴로 토사가 유출되는 피해를 보았고, 한 고등학교에서 후문 쪽 담장 주변 산사태 피해가 발생하는 등 71곳이 호우 피해를 입었다. 서울에선 16~19일 초·중·고교 685개교가 개학할 예정이지만 현재로선 피해 규모가 가볍거나 복구작업이 진척돼 개학 연기를 검토 중인 학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의 학교가 본격적인 등교수업을 시작할 예정이어서 코로나19 재유행의 여파가 학교에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다수의 전문가는 이달 말 일일 확진자 수가 20만명을 넘어서는 ‘유행 정점’이 올 것으로 예측한다. 여기에 광복절 연휴와 뒤이은 개학이 확산세를 앞당길 수 있어 교육 당국은 선제적 예방대책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상 등교를 하되 개학 전후 3주간 집중방역점검기간을 운영하며, 유증상자에게 사용할 신속항원검사 도구도 지급한다. 자가진단 앱을 활용해 건강 상태 입력 후 등교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발열검사 등을 유지하는 기본방역체계 역시 별도의 안내가 있기 전까지는 계속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