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시내버스 2580억 지원
내년 준공영제 예산 3000억 예상
인천시가 시내버스에 이어 서울·경기를 운행하는 광역버스에 대해서도 오는 15일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한다. 준공영제는 노선 운영 경비에서 운송수익금을 제외한 손실액을 인천시가 지원하는 제도이다.
인천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버스 운송업계 적자로 인한 노선 폐지와 감차·감회 등으로 발생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버스에 대한 준공영제를 오는 15일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노사정 합의를 통해 상생형 준공영제 모델을 구축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파업 등의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최소 운행 비율을 유지하고, 운수업체들은 사모펀드 매각 금지, 인건비 부담 해소, 광역급행(M버스) 노선의 국가사무 전환 등 인천시의 정책 변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향후 이용 수요에 맞춘 노선관리와 신속한 증차·증회를 통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광역버스 공영제 대상은 우선 10개 업체의 28개 노선, 201대의 차량이다. 전체 광역버스 337대의 59.6%이다. 인천시는 이들 업체에게 272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단계적으로 70%인 236대에 공영제를 시행하면 324억원, 90%인 303대에는 415억원을 지원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으로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인천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다. 당시 인천시 지원금은 136억원에 불과했지만, 눈덩이처럼 불어나 올해는 34개업체 1922대로 258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내년에도 27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할 예정이다. 향후 시내·광역버스 준공영제 예산으로 연간 3000억 원 이상이 투입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