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AZ 맞은 돌봄 종사자 등 76만명, 화이자 교차접종 가능

조형국 기자 이창준 기자

윤곽 나온 3분기 접종 계획

백신 접종 완료 카드 서울 영등포 영등포아트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17일 한 어르신이 백신 접종 완료 카드와 예방접종증명서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백신 접종 완료 카드 서울 영등포 영등포아트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17일 한 어르신이 백신 접종 완료 카드와 예방접종증명서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9월까지 3600만명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향한 3분기 예방접종계획이 17일 발표됐다. 향후 3개월 내로 전체 계약 물량의 40%가 넘는 백신을 공급하고 전 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마치는 게 정부 목표다. 다만 세부적인 백신 공급 일정이 불확실해 주요 대상인 50대 이하가 맞을 백신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당초 예정된 물량이 도입되지 않아 일시적인 교차접종(1·2차 접종 백신을 달리하는 방식)이 실시되는 등 수급 불안이 재점화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3분기 접종 일정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부족으로 당초 예정보다 전반적으로 늦춰졌다. 7월 첫 접종부터 상반기 접종을 마치지 못한 만 60~74세 약 10만명(잠정)을 대상으로 시작된다. 정부 계획대로면 이들은 19일까지 접종을 마쳐야 하지만 AZ 물량 부족으로 일정이 연기됐다. AZ 공급 차질로 7월 2차 접종이 예정된 방문돌봄 종사자, 의원·약국 종사자 등 약 76만명도 2차 접종 백신이 화이자로 바뀌었다. 만 55~59세 접종이 7월 마지막 주부터, 50~54세 접종은 8월 초부터 시작되는 것도 같은 이유다.

AZ 물량 부족 탓 접종 밀린
고령층 등 7월 초 우선 해소
3분기 일정 순차적으로 뒤로
50대 맞는 백신 종류도 미정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접종은 백신 공급과 품질 검증 과정을 거쳐 7월 중순경부터 본격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3분기 대상자 중 코로나19 감염 시 위험이 높은 50대를 우선 접종하기로 했다. 50대 위중·중증률(13.2%)은 70대(27.7%)나 60대(39.6%) 등 고령층에 비해선 낮지만 40대 이하보단 높은 편이다.

40대 이하에서는 연령별 순서 없이 희망하는 대로 접종이 진행된다. 만 18~49세는 접종 차등을 둘 만큼 치명률이나 위중·중증률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날 0시 기준 40대 치명률은 0.07%, 30대는 0.04%, 20대는 0.01%다.

전체 접종 속도 높이기 위해
40대 이하 2200만명 선착순
예약·접종 몰려 혼란 우려도

선착순 접종을 결정한 데는 20대 등 특정 연령대만 접종이 지연되거나 나이를 이유로 희망자의 접종이 밀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도 반영됐다. 접종 대상군을 포괄적으로 구성하는 게 속도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판단도 깔렸다. 그러나 40대 이하 2200만명이 동시에 사전예약·접종에 몰려들 경우 혼란도 예상된다. 정 단장은 “백신 공급 일정을 고려해 가장 효율적이고 혼란이 적게 분산 접종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백신 수급 일정이 정해지지 않은 탓에 3분기 주요 접종 대상인 40대 이하, 50대가 맞을 백신 종류는 미정이다. 3분기 도입되는 전체 백신 물량(8000만회분)과 7월 중 들어오는 AZ·화이자·모더나·얀센 백신 물량(1000만회분), 총 8000만회분 중 6000만회분의 월별 일정이 정해져 있다는 내용 정도만 이날 공개됐다. 정부는 백신 도입이 구체화되는 대로 세부 접종 일정과 대상을 확정하기로 했다.

백신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현장의 혼선을 최소화하는 것도 남은 과제다.

도입이 확정된 AZ·화이자·모더나·얀센 등 4종과 허가 상황에 따라 노바백스까지 추가되면 국내에서 접종되는 백신은 5종으로 늘어난다. 1회만 접종하면 되는 얀센 등 각 백신의 특성은 물론 AZ 백신의 희귀혈전이나 최근 외국에서 보고된 화이자 백신의 심근염 등 이상반응을 고려해 대상이 조정돼야 한다. 정 단장은 “(일선 위탁의료기관) 교육·훈련, 오접종 예방대책 등을 보완·준비하는 기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Q&A]백신 교차접종? “해외서 효과 크고 안전”…임신부는? “피해야”

3분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은 20대부터 50대까지 광범위한 연령대에서 진행된다. 개발 방식이 다른 백신으로 1·2차 접종을 하는 ‘교차접종’ 등 그간 시행하지 않았던 방식도 새로 도입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의 17일 발표를 토대로 3분기 접종계획의 세부 내용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n수생’ 7월 중에 명단 확보
온라인 사전예약 8월 접종
임신 준비 여성 접종 피해야


- 백신 수급 사정에 따라 일부 아스트라제네카(AZ) 2차 접종 대상자가 화이자 백신을 맞는다. 교차접종의 안전성은 충분히 검증됐나.

“교차접종이 오히려 면역 효과가 높고 안전하다는 영국·스페인·독일 등 해외 연구 결과를 참고했다.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이미 교차접종이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미한 부작용이 다소 증가할 수는 있지만,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후군(TTS) 등 심각한 이상반응 발생 여부는 차이가 없다. 국내에서도 의료인 100명을 대상으로 1차 AZ, 2차 화이자를 접종한 교차접종 연구가 진행 중이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다.”

- 임신부와 16세 미만 청소년은 아직 접종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해외에서는 이들에 대한 접종도 일부 진행 중이다.

“미국 등에서는 임신부도 고위험군에 속할 수 있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하고 있고 12세 이상 청소년에게도 접종을 허용했다. 국내에서도 관련 전문가들이 검토하고 있다. 3분기 접종을 진행하면서 이들에 대한 접종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확정된 바는 없다.”

- 백신 접종이 생식력을 감소시킨다는 소문이 있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코로나19 백신은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 접종 기준도 없다. 다만 임신부에게는 접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이미 임신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접종을 피해야 한다. 현재 임신하지 않았더라도 1차 접종 후 2차 접종 전에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도 접종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은 7월부터 화이자 백신을 맞는다. n수생은 언제 어떤 백신을 맞나.

“재수생 등 대입 수험생은 7월 중 대상자 명단을 확보하고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8월 중 접종이 진행된다. 8월 백신 공급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어떤 백신을 맞을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30세 미만은 연령 제한에 따라 AZ와 얀센 백신을 접종할 수 없기 때문에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주요 휴양지 주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먼저 접종할 가능성도 있나.

“현재는 어느 지역을 특정해 일부 지역 전체 주민만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하는 계획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 8월 중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철강·자동차 생산공장 등 일부 사업장을 중심으로 자체 접종이 실시된다. 반도체 산업군도 포함되나.

“사업장 내 부속 의료기관 등 접종할 수 있는 자체 인프라가 있는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어떤 산업군인지 특정하지는 않았다. 별도 접종계획을 통해 시행 시기와 방식, 대상 및 백신 종류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