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염 사망 20대, '화이자 백신 연관성' 인정···"가슴 통증 땐 신속 진료 받아야"

이창준 기자
서울 동대문구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 백신 접종센터에서 관계자가 시민들이 접종할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 백신 접종센터에서 관계자가 시민들이 접종할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화이자 사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심근염으로 사망한 20대 남성에 대해 예방접종과의 연관성을 인정했다. 백신 접종과 사망사례 사이에 인과성이 인정된 두 번째 사례로, 접종자가 심근염으로 사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지난 23일 개최한 제23차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에서 사망 사례 42건의 기저질환과 예방접종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심근염으로 사망한 사례 1건에 대해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된다고 평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사망자는 군 복무 중인 20대 남성으로 지난달 7일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이 남성은 백신 접종 후 5일 가량이 지난 13일 오전 1시쯤 동료 병사에게 가슴 통증과 컨디션 저하를 호소했으며 오전 8시쯤 군 내 생활관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후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의료기관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사망했다.

남성에 대한 부검 결과 심장 근육에 염증세포가 침입해 발생하는 ‘심근염’이 확인됐다. 이 남성은 다른 기저 질환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추진단은 이후 전문가 자문회의와 피해조사반 회의를 거쳐 해당 심근염 증상이 백신 접종과 인과성이 있다고 인정했다.

심근염과 심낭염(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기는 염증)은 화이자와 모더나 mRNA(메신저 리보핵산) 플랫폼의 백신을 접종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이상 반응으로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호흡곤란 등을 동반한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취해지면 회복이 가능하지만 발견이 늦을 시 드물게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권근용 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이 남성의 경우) 심근염을 사전에 발견하지는 못한 사례”라며 “가슴통증 등을 당직자에게 전달하거나 진료 요청을 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로써 예방접종 후 사망한 사례 중 백신과의 연관성이 인정된 사례는 총 2건으로 늘었다. 첫 사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해 지난달 16일 사망한 30대 남성으로,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인 심근염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추진단은 이날 해당 사망 사례 외에도 총 106건의 사망·중증 사례와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1건을 조사한 결과 2건의 중증 사례와 3건의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에 대해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2건의 중증 이상 반응 사례 중 1건은 지난달 29일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20대 남성에게 심낭염 증상이 나타난 사례였으며, 다른 1건은 지난달 10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마친 70대 여성에게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견된 사례로 확인됐다. 두 사례 모두 현재는 회복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은 mRNA 백신을 접종할 경우 매우 드문 확률로 심근염 등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접종 후 3일 동안은 건강 상태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에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호흡곤란, 실신 같은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경우 반드시 신속하게 진료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