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병력 없다면 고령층 퇴행성 요추질환 수술 “좋아요”읽음

박효순 기자

80세 이상 노년층 퇴행성 요추 질환 수술 시행 여부를 결정할 때, 환자 과거 병력에 기초한 ‘수정노쇠지수 이용이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정노쇠지수를 이용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면 고령층의 요추수술 후 합병증과 사망발생 확률을 줄이고 환자 통증이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은 9일 “신경외과 김경현·장현준 교수팀이 고혈압, 당뇨, 폐질환, 뇌혈관질환 등 11가지 환자의 의학적 지표가 담긴 ‘수정노쇠지수’를 이용한 퇴행성 요추질환 수술을 받은 환자군을 추적·분석한 논문을 국제학술지(뉴로스파인)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수정노쇠지수 지표항목 11가지는 당뇨병 병력, 기능 상태, 만성폐쇄성폐질환 또는 폐렴의 병력, 울혈성 심부전의 병력, 심근경색의 병력,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스텐트 삽입술 또는 협심증의 병력,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혈압 병력, 말초혈관질환의 병력 또는 허혈안정시통증, 감각 장애 병력, 일과성 허혈 발작 또는 뇌혈관 사고력, 신경학적 결손을 동반한 뇌혈관 사고의 병력 등이다.

연구팀은 지난 2011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요추 협착증으로 감압술 또는 나사못을 이용한 유합술을 받은 80세 이상 162명(남성 80명, 여성 82명)의 환자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수술 후 8년까지의 생존율을 살폈다. 동일 연령대임에도 개인별 노쇠 정도에 따라 수술 후 합병증 위험성이 달라진다는 기존 연구결과 발표에 착안, 수정노쇠지수에 맞춰 환자군을 세 그룹으로 구분했다. 사용된 총 11가지 지표에 각각 0~1 범위 점수를 부여했다. 총합이 0점인 경우 건강환자군, 0보다 크고 0.21과 같거나 작으면 준노쇠군, 0.21보다 크면 노쇠군으로 정의했다. 이외에도 연구팀은 수술 받은 환자의 설병, 수술법 종류에 따른 차이도 알아봤다.

분석결과, 성별과 노쇠 정도, 수술법 종류에 따른 장기 생존률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수술 후 3개월~1년째가 되는 단기 생존률에는 의미가 있음이 나타났다. 건강 환자군의 경우 교통사고로 사망한 1명을 제외하곤 100% 생존했으며, 준뇌쇠군은 95.3%, 노쇠군은 90.5% 만큼 각각 생존해 노쇠 정도가 수술 후 생존율과 관련 있음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162명의 대상군 가운데, 3명의 환자가 수술 후 2개월 이내에 폐렴 또는 급성 심장마비로 사망하였으며 이들이 모두 준노쇠군이나 노쇠군에 속했다는 점도 눈여겨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현 교수는 “퇴행성 질환인 요추 협착증은 환자 활동 감소를 불러와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면서 “요추 협착 수술은 보행장애를 감소시키고 야외 활동을 가능케 만들어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순기능을 갖는다”고 말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80세 이상 고령층에서는 요추 수술을 받고 합병증과 사망확률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다. 약물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고령층이라도 수술을 할 수 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환자 과거 병력과 통증 상태 등을 종합고려하여 시행한다면 통증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가 나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