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력 상실 유발 ‘돌발성 난청’ 과로·스트레스 조심해야

박효순 기자

청소년과 직장인들이 과로와 스트레스, 이어폰 등 음향기기 사용으로 난청의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난청 중 청력을 상실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 바로 ‘돌발성 난청’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돌발성 난청 환자수는 2016년 7만5937명에서 2020년에는 24% 가량 늘어난 9만4333명으로 늘었다. 2020년 환자 가운데 50.8%가 30~50대였다.

돌발성 난청은 30dB 이상 청력 저하 현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응급질환이다. 빨리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비인후과 신동주 과장은 “돌발성 난청은 사람마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데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등을 겪은 후 발생 사례가 많다”면서 “감기를 앓고 나서 바이러스로 발병할 수 있고, 빈도는 낮지만 중추성 질환인 ‘청신경 종양’으로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청력 상실 유발 ‘돌발성 난청’ 과로·스트레스 조심해야

치료 시기가 빠를수록 회복률이 높아 귀 먹먹함, 청력 저하, 이명 증상 등 귀에 이상이 생기면 신속하게 병원을 찾는 게 중요하다. 갑자기 발생한 청력저하가 주된 증상이고 양쪽 귀보다는 한쪽 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명 및 귀 먹먹함, 어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진단은 고막내시경으로 고막천공, 중이염 여부를 확인하고 귀지 막힘이 있는지를 감별한다. 순음, 어음청력검사로 청력 저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필요하면 어지럼증 검사와 정밀 청력검사인 ‘뇌간 반응검사’, 청신경종양 감별을 위해 ‘측두골 MRI검사’를 추가 시행한다.

치료는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이 기본으로 주사 및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스테로이드 치료는 보통 2주간 진행한다. 1주일은 고용량 사용, 나머지 1주일은 부작용이 생기지 않게 점차 줄여 투여한다. 증상에 따라 어지럼증 증상 조절약, 혈관확장제, 이뇨제, 혈액순환개선제, 항바이러스제 등을 처방하기도 한다.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입술’ 치료는 전신 스테로이드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고막 안쪽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돌발성 난청 환자 중 전신질환으로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 을 적용 못하는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으며,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과 병행 치료할 수 있다.

신 과장은 “난청을 예방하려면 큰 소음과 압력을 피해야 하며 이어폰, 헤드셋을 이용할 때는 낮은 음량으로 단기간 사용을 권한다”면서 “이들 음향기기 사용 후 1시간당 10~15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주는 술, 담배, 짠 음식은 가급적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