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자 3000만명 돌파…정부 ‘일상회복’ 시동 건다읽음

김향미 기자

민관 합동 위원회 13일 공식 출범…이달 중 로드맵 마련

4개 분야별 정책자문·의견수렴…“신중하게 단계적 추진”

다음달 단계적 일상회복 대응전략(로드맵) 마련을 위한 민관 합동 기구인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오는 13일 공식 출범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는 전날 기준 누적 3000만명을 넘어섰으나, 4차 유행 확산세는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신중하게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0일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오는 13일 공식 출범하고 당일 첫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수본은 다만 “단계적 일상회복의 구체적 방안은 일상회복 지원위, 토론회 등 다양한 논의를 거쳐 마련할 예정으로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위원회는 국무총리가 중심이 돼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 등 정부뿐 아니라 민간이 참여하는 정책자문기구다. 위원회는 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4개 분야별로 단계 전환 전반에 대해 정책자문을 하고 사회적 의견수렴을 진행한다. 정부는 위원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이달 중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전략(로드맵)을 마련한다.

정부는 앞서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은 ‘확진자 억제 중심’에서 ‘중환자 치료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하는 것이라는 구상을 밝혔다. 전제조건으로는 전 국민의 70%(18세 이상은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하고 고령층은 9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방역당국은 접종률 목표는 이달 다섯째주 달성할 가능성이 높고, 항체 형성기간(2주)을 고려해 다음달 둘째주에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추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접종률·확산세·중중화율·치명률 등을 고려해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다만 성급한 일상회복은 소상공인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의 희생과 노력을 한순간에 헛되이 할 수 있기에 보다 신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성급한 일상회복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다른 나라의 사례가 보도되기도 했다”며 “정부는 해외 여러 나라의 경험을 교훈 삼아 일상회복을 단계적이고 질서있게 추진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는 전날 누적 300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날 0시 기준 3042만6399명(59.3%)으로 집계됐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594명으로 집계됐다. 주말 검사건수 감소 영향으로 전날(1953명), 전전날(2175명)보다는 다소 줄었지만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중대본은 다음달 14일까지 5주간 ‘가을철 여행 방역관리대책’을 시행하고, 최근 전체 확진자 중 20%를 차지하는 외국인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