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드 코로나 위한 징검다리 시간”…‘고비’가 될 2주읽음

이창준 기자

사적모임 확대 등 완화 조치

미접종자 인원 포함엔 우려

의료체계 정비 등 과제 산적

정부가 ‘위드 코로나’ 전환 전 일부 방역수칙을 완화한 것을 두고 본격적인 일상회복 조치에 앞서 ‘든든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자평했다. 전문가들은 ‘부스터샷’(추가 접종) 확대, 의료체계 정비 등 산적한 과제가 많다며 일상회복 수순으로 가는 다음달 초까지 남은 2주의 시간이 결코 여유롭지 않다고 조언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17일 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거리 두기 조정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에 든든한 징검다리를 놓는 데 의의가 있다”며 “10월의 남은 2주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발걸음을 내딛는 데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거리 두기 단계를 유지하면서도 사적 모임 제한을 완화하고 스포츠 경기와 결혼식 등 대규모 활동에 대한 인원 제한을 일부 해제한 방역조치를 18일부터 2주간 시행한다.

전문가들 역시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선제 완화 조치가 징검다리 역할을 함과 동시에 미리 일부 수칙을 완화 적용해 향후 일상회복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점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사전 징검다리 조치를 통해 이후 (일상회복) 로드맵이 발표돼도 체감상 급하지 않은 변화로 인식될 수 있는 점은 장점”이라고 말했다. 특히 백신 접종자 위주로 스포츠 경기 관람을 허용한 것 등은 ‘백신 패스’를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해 나가는 과정으로 분석된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도 “야외 스포츠 관중을 늘리고 공연예술 쪽 거리 두기 조치를 풀어주는 건 일상회복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접종자의 사적 모임 인원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정재훈 교수는 “수도권의 경우 미접종자가 4인까지 모이는 것을 허용하는 이번 조치가 미접종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완화 조치의 한계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탁 순천향대 감염내과 교수는 “접종 미완료자의 완화 조치는 위험도가 높아 단계적 일상회복의 후반기에 시행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2주의 연장 조치가 종료되는 다음달 초부터 본격적인 일상회복 수순을 밟아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0시 기준 권장 횟수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은 전 국민 대비 64.6%, 18세 이상 성인 기준 75.1%에 달했다. 부스터샷을 확대 접종하고 지속 가능한 의료체계에 대한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