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이상반응’ 인과관계 다시 따진다읽음

노도현·이창준·김향미 기자

안전성위원회 구성해 “미확인 부작용 등 광범위하게 평가”

인과성 입증 땐 소급 보상…10월 내 일상회복 전략 발표도

정부가 ‘안전성위원회’를 꾸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은 이상반응까지 인정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지 따져보기로 했다. 뇌졸중·심근경색 등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입증될 경우 과거 신고 사례까지 소급적용해 보상할 방침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율은 이르면 이번 주말 70%를 돌파해 ‘단계적 일상회복’ 조건을 갖추고 다음달 8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백신은 신규 백신이기 때문에 허가 과정에서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이나 새로운 조사 근거가 발표되고 있다”며 “주기적이고 광범위한 평가가 필요하고, 이를 전문학회에서 전문적이고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성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관계를 너무 좁게 해석한다는 비판에 별도 기구를 설치하기로 한 것이다.

기존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전문위원회는 신고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된 이상반응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역할을 한다. 안전성위원회가 출범하면 아나필락시스같이 널리 알려진 이상반응 외에 뇌졸중·심근경색·폐렴·패혈증 등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은 이상반응에 대해서도 인과성 여부를 들여다보게 된다. 새로 인과성이 입증된 이상반응은 과거 신고 사례까지 소급적용해 보상할 방침이다. 이날 0시 기준 전체 인구의 78.9%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접종완료율은 66.7%다. 18세 이상 성인만 보면 1차 접종률 91.6%, 접종완료율 77.6%이다. 60세 이상 고령층의 90.3%가 접종을 완료했다. 앞서 정부는 11월 방역체계 전환의 전제조건으로 ‘접종완료율 70%’와 함께 ‘고령층 90%, 성인 80% 접종’을 내걸었다. 정 청장은 접종완료율 70% 도달 시점에 “10월23일에서 25일 사이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경제·사회·방역·의료 전 분야를 포괄하는 일상회복 전략을 수립해 10월 중 상세 내용을 국민들께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백신 접종은 미접종자 접종, 추가 접종, 청소년·임신부 접종 등 세 갈래로 이어진다. 정부는 다음달 안에 접종완료율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까지 한 번도 접종을 받지 않은 18세 이상 미접종자는 370만명에 달한다. 아울러 정부는 내년 1~2월 머크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도입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