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하자마자···정부, 방역 강화 ‘비상계획’ 기준 검토

노도현 기자

하루 사망자 24명 ‘10개월 만에 최다’

위기 상황 오면 ‘일상회복 제동’ 방침

4일 오전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드코로나 전환 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하루 사망자가 24명에 달하며 지난 1월 이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의료체계 부담이 커지면 방역을 다시 조이는 비상계획을 염두에 두고 세부 기준을 마련 중이다. 이른 시일 내 비상계획을 발동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최대한 의료체계 여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4일 0시 기준 일일 코로나19 확진자가 2482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2667명에 이어 이틀 연속 2000명대 중반이다. 전날 하루에만 24명이 코로나19로 숨졌다. 지난 1월12일(25명)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사망자 연령대는 80세 이상 17명, 70대 3명, 60대 4명이다. 접종이력을 보면 미접종자가 14명으로 가장 많고 접종완료자 6명, 1차 접종만 마친 불완전 접종자 4명이다.

이날 위중증 환자는 365명으로 지난 주 하루 평균인 333명보다 다소 늘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위중증 환자 500명 이내 수준에서는 의료체계에 큰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갈 수 있다”며 “하루 사망자 24명은 지난주 전체 사망자가 85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등 위기 상황이 오면 비상계획을 시행해 일상회복에 제동을 걸 방침이다. 실내외 ‘노 마스크’ 확산 등 방역수칙 위반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시행 기준은 아직 미정이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60%에 이르면 경고를 내려 상황을 점검하고, 75%를 넘어가면 비상계획 시행을 검토하는 방안을 예시로 제시한 상태다. 비상계획에 들어가면 방역패스 적용 시설이 늘어나고 사적모임·행사규모·영업시간 제한이 강화된다. 사실상 위드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는 셈이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비상계획은 단순히 확진자 숫자나 병상가동률에 따라 즉시 이행하는 개념은 아니다”라며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통해 기준을 정밀하게 다듬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달 안에 일일 확진자 수가 3000~5000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현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확진자 수가 5000명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환자 병상과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현재 50%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감염자가 늘어난다 해도 10대 연령층이 증가하면 대부분 재택치료를 하므로 의료체계에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요양시설 감염과 돌파감염에 의한 중증사례도 늘고 있다”며 “병상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태호 부산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중환자·사망자 수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확진자 수는 선행지표이기 때문에 완전히 무시하면서 갈 순 없다”며 “어떤 인구집단에서 많이 발생하는 지 등 국민들에게 행동에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상세히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3일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권고에 따라 5~11세 어린이를 상대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성인의 3분의 1 용량을 투여하는 것을 기준으로 5~11세 접종을 승인했다. 김기남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식약처가 허가한 화이자 백신은 접종 연령이 12세 이상으로 돼있다. 제약사 신청에 따라 허가 변경이 이뤄질 것”이라며 “식약처 허가, 다른 나라의 접종 상황, 국내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충분히 검토한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