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중환자 증가에 수도권 긴급의료대응 가동…백신 안전성위원회 출범

노도현 기자
서울 마포구 서강대역사 광장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12일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있다. 한수빈 기자

서울 마포구 서강대역사 광장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12일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있다. 한수빈 기자

고령층 돌파감염자를 중심으로 수도권 코로나19 병상이 빠르게 차오르자 정부가 감염병전담 요양병원 4곳을 추가로 지정하고, 준중환자 병상 52개를 더 확보키로 했다. 학교·학원에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청소년 접종도 ‘자율적 접종 권고’에서 ‘강력 권고’로 수위를 높였다.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는 국내 인구집단을 분석해 보다 과학적인 이상반응 평가 근거를 마련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따른 긴급의료대응계획’을 12일 발표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475명으로 지난 10일 460명 이후 사흘 연속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475명 중 402명(84.6%)은 60세 이상 고령층이다. 정부는 돌파감염으로 인한 요양병원·시설 집단감염에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전담 요양병원 총 4개소 405개 병상을 추가 지정했다. 서울에서는 보라매요양병원(90병상)과 퍼스트요양병원(90병상)이, 인천·경기에서는 청라백세요양병원(142병상)과 신갈백세요양병원(83병상)이 각각 지정됐다.

아울러 700개 이상 병상을 가진 수도권 종합병원 7곳에 행정명령을 내려 준중환자 병상 52개를(허가병상의 1%) 더 마련한다. 지난 5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에 준중증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내린 데 이어 추가 확보에 나선 것이다. 효율적인 병상 운영을 위해 중증 병상은 중환자실 입원 적정성 평가를 강화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환자 위주로 운영한다. 상태가 호전된 중환자는 준중증 병상으로 옮긴다.

지난 1일 단계적 일상회복에 돌입한 이후 60세 이상 고령층 확진자가 늘고, 그에 따라 위중증·사망자 규모도 커졌다. 고령층 확진자 비중은 10월 첫째주 16.5%(2288명)에서 11월 첫째주 29.5%(4434명)까지 올랐다. 같은 기간 사망자 수는 47명에서 122명으로 2배 넘게 증가했다. 고령층은 상반기 우선 접종 후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돌파감염 발생률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다. 주로 요양병원·시설에서 고령층 집단감염이 나오고 있다. 현재 기본 접종 후 5개월이 지난 요양병원·시설 입소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추가접종을 시행 중이다. 이에 더해 정부는 수도권 요양병원·시설과 정신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주 1회 진행하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주 2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단 추가접종 후 2주가 지난 경우는 면제한다.

소아청소년 감염 방지책도 강화한다. 어린이집에는 ‘방역패스’를 도입한다. 외부인에 한해 미접종자는 48시간 이내 PCR검사 음성확인서를 내야 출입할 수 있다. 정부는 12~17세 청소년 접종도 적극 권고하고 나섰다. 이전까지 ‘자율적 선택’이 부각됐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는 판단에서다. 11월 첫 주에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전체의 22.6%를 차지했다. 현재 12~17세 1차 접종률은 30.5%, 접종완료율은 4.8%이다. 사전예약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화이자 백신이 있는 위탁의료기관에 문의하면 당일 접종할 수 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소년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크고 주변에서 확진자 발생시 10일간 자가격리를 해야하는 점, 감염 시 학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을 들며 “접종 이익이 더 크므로 예방접종 받으실 것을 강력하게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 의학분야 석학 단체인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이 중심이 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현재 운영 중인 예방접종 피해보상전문위원회가 개별 신고사례를 다룬다면, 안전성위원회는 전체 인구에서의 이상반응 발생률·사망률을 따져 인과성을 평가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해외 연구결과 뿐만 아니라 국내 사례까지 파악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적 근거를 찾겠다는 것이다. 만약 안전성위원회가 제출한 근거에 따라 이상반응 인정 기준이 넓어지면 이전 평가 사례까지 소급적용을 받게 된다.

박병주 안전성위원회 위원장(의학한림원 부원장)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에 내린 결론이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