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확진자의 30%까지 늘어난 재택치료…관리현장 들여다보니읽음

노도현 기자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재택치료관리팀 간호사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재택치료관리팀 사무실에서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유선으로 확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재택치료관리팀 간호사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재택치료관리팀 사무실에서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유선으로 확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37.1도요? 다른 증상은 괜찮으시고요?”

지난 18일 오후 5시쯤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재택치료환자 모니터링 상황실. 간호사 3명이 영등포구에 사는 재택치료자 118명에게 쉴새 없이 전화를 돌렸다. 간호사들은 하루 두 번 재택치료자의 체온과 산소포화도, 증상을 확인한다. 체온이 37.5도 이상이면 미열, 38도가 넘으면 고열이다. 산소포화도가 94% 이하로 떨어지면 곧장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간호사 김선미씨는 “체온이 높으면 호전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1~2시간 뒤 다시 전화해 증상을 확인한다”며 “오늘은 오전 9시 열이 37.5도였다가 열두시에 37.2도로 떨어진 환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대부분 증상이 감기처럼 인후통이 있고 체온 높은 경우”이라며 “우선 상비약 해열제를 드시라고 말씀드리고 며칠간 열이 지속되면 의사에게 보고한다”고 했다.

코로나19 재택치료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병상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건을 충족한 무증상·경증 환자들은 집에서 격리·치료하도록 하는 것이다. 11월 둘째주 수도권 확진자의 약 29%가 재택치료로 배정됐다. 9월 마지막 주의 15%와 비교해 2배 증가한 수치다. 정부는 재택치료 비율을 4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21일 0시 기준 전국의 재택치료 대상자는 5118명으로, 일주일 전인 14일(3219명)보다 1899명 늘었다.

■재택치료, 어떻게 진행되나

영등포구에서는 재택치료전담반 직원 18명이 건강 모니터링·진료 지원, 대상자 응급상황 대처 및 이송관리, 대상자 자가격리 관리, 생활민원 처리 및 물품 관리를 담당한다. 협력병원인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은 감염내과·소아청소년과 전문의 5명과 간호사 4명이 팀을 이뤄 재택치료자의 건강을 살핀다. ‘온콜 당직’(호출대기)으로 24시간 대응한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건소에서 중증도를 확인하고 재택치료가 가능한지 평가한다. 대상은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로 재택치료에 동의한 사람이다. 정부의 재택치료 확대 방침에 따라 70세 이상도 접종완료, 돌봄 가능한 보호자와 공동격리 등 조건을 충족하면 재택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동거자와 동선이나 화장실을 분리할 수 없는 주거환경에선 불가능하다.

재택치료가 결정되면 재택치료전담반이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측정기 등이 담긴 재택치료키트와 안내문을 배송한다. 보호자는 비닐장갑, 마스크, 페이스쉴드, 긴팔가운 등 개인보호구 세트를 받는다. 이후 전담반이 치료 절차, 응급시 비상연락망, 자가격리 모바일앱 설치, 기타 생활수칙을 안내한다.

재택치료키트에 들어있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손가락을 넣어 측정하면 된다. 94% 이하로 떨어지면 응급상황이다. 노도현 기자

재택치료키트에 들어있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손가락을 넣어 측정하면 된다. 94% 이하로 떨어지면 응급상황이다. 노도현 기자

협력병원 간호사는 하루 2번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한다. 재택치료자가 요청하거나 이상징후가 보이면 의사가 비대면 상담과 처방을 시행한다. 증상이 없는 재택치료자는 확진일로부터 10일, 증상이 있는 경우는 증상 발생 후 10일 후 격리해제된다.

가장 중요한 건 응급상황 대응이다. 지난달 재택치료 중이던 60대가 사망한 이후 응급이송체계가 강화됐다. 재택치료자가 미리 안내받은 재택치료전담반 또는 협력병원 응급콜로 응급 이송을 요청하면 중증(호흡곤란, 의식저하, 산소포화도가 94% 이하)일 경우 30분 이내 구급차 출동과 병상 배정 요청을 동시에 진행한다. 부상 등 일반응급 상황일 땐 병상이 배정된 후 구급차가 출동한다. 119로 연락하면 상황실이 핫라인을 통해 확진자 여부를 확인하고 환자 상태에 맞게 처치·이송하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승찬 서울시 감염병관리과 감염병관리팀장은 “수도권 병상배정반이 거리와 환자 상태를 고려해 병상을 배정한다”며 “야간에는 (응급환자를 수용할) 전담병원이 4개 권역에 지정돼있어 그곳으로 먼저 간다”고 말했다.

지난 19일까지 서울시에서 재택치료를 한 인원은 누적 1만1441명. 이중 병원 이송은 387건(응급 이송 46건), 생활치료센터 전원은 227건이다. 영등포구에선 야간에 산소포화도가 88%까지 떨어진 50대 재택치료자를 일단 119 구급차에 태워 산소치료를 시작하고 경기 부천의 병상을 배정받아 이송한 사례가 있다. 수도권의 중증·중등증 병상 가동률이 80% 안팎인 만큼 병상 확충이 더디면 재택치료 중 응급환자 이송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앞으론 병원 한곳이 감당하기 힘들어”

현장에서는 재택치료자를 외래 환자로 취급하다보니 원내처방이 어렵다는 점이 개선점으로 꼽힌다. 보건소 직원이 팩스로 처방전을 받아 약국을 들려야 하기 때문에 야간이나 주말 대응에 한계가 있다. 재택치료자를 관리하는 협력병원에 환자를 우선 이송할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재갑 교수는 “재택치료를 의원급이 맡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협력병원에서 (응급) 환자를 받지 못하기도 한다”며 “앞으로 재택치료 범위가 확장되면 특정 구의 1개 의료기관이 감당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역에서 중심이 되는 2차 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이 전체 역할 조율을 맡으면서 의원급 의료기관이 낮에 케어하고, 중심 병원들은 야간이나 이송이 필요한 경우 환자를 소화하도록 역할을 나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