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남아공 등 8개국 입국·비자발급 제한

이유진 기자

보츠와나·짐바브웨 등 검역 강화

입국 내국인 10일간 임시시설 격리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보그의 OR 탐보 공항에서 여행객들이 파리행 항공편에 탑승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요하네스버그/AP연합뉴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보그의 OR 탐보 공항에서 여행객들이 파리행 항공편에 탑승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요하네스버그/AP연합뉴스

보건당국이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Omicron)의 국내 상륙을 차단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입국하는 내국인을 10일간 임시시설에서 격리하기로 했다. 이들 국가에서 출발하는 외국인의 입국·비자발급은 제한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7일 오미크론과 관련한 방역 대책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방대본은 “11월 28일 0시부터 남아공 등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하고, 항공기 탑승 제한과 입국 과정에서의 임시생활시설격리 및 PCR 검사 강화를 통해 유입가능한 전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검역조치가 강화되는 국가는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다.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날 보츠와나에서 발견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산 중인 코로나19 새 변이 ‘B.1.1.529’를 ‘오미크론’이라고 명명하면서 ‘우려 변이’로 지정하자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방대본은 주요변이인 오미크론의 해외 발생 현황과 국내유입 및 국내 발생 여부를 감시하면서, 오미크론 S단백질 유전자 분석을 통한 변이PCR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과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이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나섰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