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유입 막아라’…남아공 등 8개국 외국인 입국 금지한 정부 “입국제한 국가 확대 검토”

이창준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막기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 해외 입국 중지 조치가 내려진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입국자들의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막기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 해외 입국 중지 조치가 내려진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입국자들의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보츠와나 등 아프리카 8개국에서 오는 외국인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한 정부가 향후 추이를 보고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이 기존 델타 변이보다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차단 수위를 높일 필요성이 제기되면서다. 코로나19 국면에서도 ‘국경 봉쇄없는 K방역’을 자부해온 정부가 특정 국가의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향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도와 확산 정도를 파악해 방역강화국가 등을 확대 또는 조정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앞서 지난 26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 변이를 ‘우려변이’로 지정하자 정부는 27일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해당 바이러스가 유행 중인 남아공·보츠와나·짐바브웨·나미비아·레소토·에스와티니·모잠비크·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국을 모두 방역강화국가와 위험국가,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이들 국가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은 직항편과 경유(경유지 체류 14일 이내 해당) 편으로 입국하는 경우 모두 비자발급이 제한되고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 현지 교민 등 내국인의 경우 국내 입국은 허용되지만 예방접종력과 무관하게 열흘간 자가격리가 아닌 시설격리를 해야한다.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여부나 예방접종 여부와 무관하게 외국인 입국을 금지한 것은 지난해 초 중국 후베이성 지역에서 오는 외국인 입국을 제한한 이후 국가 단위로는 처음이다. 아직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알려진 바가 많진 않지만, 해외 추세를 볼 때 확산세와 전파력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벨기에, 영국, 독일, 이탈리아, 체코 등에서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잇따라 확인돼 비상이 걸렸다. 홍콩과 이스라엘에서도 감염자가 나타났다. 국내에서는 아직 확진자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남아공에서 한달 새 100%의 검출률을 보이는 것 등으로 미뤄볼 때 전염력과 백신 회피력 측면에서 델타 변이보다 강한 변이로 보인다”며 “위중증률이나 치명률 등은 향후 실험 결과나 실제 환자 정보가 나와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 환경에서 감염 재생산지수가 8까지 올라간다는 데이터도 나오고 있다”며 “방역을 완화한 상태에서는 아주 짧은 기간에 대규모 환자 발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국내 보급된 변이 PCR(유전자증폭) 검사법으로는 알파·베타·감마·델타 등 기존 4종류의 변이만 판정 가능한 만큼 오미크론 판정을 위한 변이 PCR 검사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