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상보다 빠른 폭증세…1만명대 현실화 우려

김향미·노도현·이창준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00명을 넘어선 8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역 임시선별진료소에서 많은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00명을 넘어선 8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역 임시선별진료소에서 많은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당초 정부가 예상했던 수준보다 빠른 폭증세를 보이면서, 하루 1만명대 신규 확진이 조만간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규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위중증 환자도 이미 위험수위에 이르렀다. 계절적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쉬운 겨울철이 이제 막 시작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5차 대유행의 정점 자체가 예측 불가한 상황이다.

신규 확진자 규모는 지난달 24일 4115명으로 처음 4000명대에 진입했고, 일주일 만인 지난 1일 5122명으로 첫 5000명대를 기록하더니, 다시 일주일 만에 7000명대까지 치솟았다. 2주만에 4000명대에서 7000명대로 뛴 것이다. 앞서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시 이달 5000명 발생까지 예상한 바 있다. 정부 산하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는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도 “내년 1월 확진자 규모가 7000명, 1월 말쯤 1만명 이상으로 갈 수 있다”고 예측했는데, 규모·시점 모두 예상을 뛰어넘은 셈이다.

이는 올 여름 4차 유행으로 신규 확진자 규모의 ‘저점’이 2000명대로 올라선 와중에 지난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하면서 확산 요인이 누적 결합된 결과다.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시점에 고령층의 예방접종 효과가 떨어진 시점이 겹쳐 돌파감염이 늘었고, 실내생활이 많은 겨울이라는 계절적 요인이 결합해 미접종자의 감염도 같이 늘고 있다. 일상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는 가운데 경기 분당의 한 산후조리원에서는 지난 6일부터 이틀새 신생아 4명, 산모 1명 등 5명이 확진됐다.

백신 접종과 거리 두기 외 중요한 대응전략인 확진자 추적관리 측면에서도 구멍이 있었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역학조사를 정확도보다는 신속하게 하는 방향으로 가다보니 숨어 있는 감염자를 놓치고 그에 따라 숫자가 폭발적으로 느는 것”이라고 했다. 최근 2주간 발생한 확지자 중 ‘감염경로 조사 중’인 비율은 이날 0시 기준 38.2%다. 10명 중 4명 가까이는 어디서 감염됐는지 조사가 진행 중으로, 그만큼 숨은 감염자가 많거나 역학조사가 길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현재 중앙정부·지자체 총 514명의 역학조사관이 활동 중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지난 6일 브리핑에서 “역학조사원 등 방역요원들이 매우 지쳐 있는 상황이고, 숙련된 기술·감염병 기본 지식 등이 있어야 해서 빠른 인력 확충도 사실 어려워 역학조사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정기석 교수는 “(정부의 장기적인 추가 조치가 없으면) 연말 안에 1만명이 나올 수도 있다”고 했다. ‘신규 확진자 1만명’은 현재 정부가 대응할 수 있는 의료역량의 ‘한계치’라는 점에서 중요한 수치다. 정부는 지난달 5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등에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하루 6000~7000명의 확진자 발생 시에도 대응 가능하며, 필요시 하루 1만명 환자가 발생해도 감당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했다고 했다.

행정명령을 통해 확보한 병상은 9월 이후 2724개 병상(준중증·중등증 포함)이다. 여기에 연말까지 1941개 병상이 추가 확보될 예정이다. 3차 유행이던 지난해 12월 대비 중환자·중등증 환자 병상이 각각 3배 가량 늘었다. 이렇게 병상을 늘리는데도 현재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8.7%(수도권 84.5%)에 달한다. 정부는 중증화율을 1.6% 정도로 가정해 병상을 늘리고 있는데, 최근의 중증화율은 2~2.25%까지 올라가면서 확진자 규모 대비 위중증 환자발생 규모가 커진 것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브리핑에서 “최대한 빠르게 중환자실을 추가 확충하고 있지만, 의료인력의 배정 등 한계가 있다”며 “(확진자) 약 1만명 정도까지는 견딜 수 있지만, 그 이상을 위해서는 상당한 의료적 조정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고 했다.

정부는 향후 1~2주를 고비로 보고 있다. 손영래 반장은 “의료대응, 치명률과 직결되는 고령층의 위중증 환자 발생 비율을 주목하고 있다”며 “중환자 발생 규모를 적어도 1~2주 정도 유지 또는 감소세로 전환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3차 접종(추가접종)이 한창 진행 중이고, 금주부터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수도권 6인·비수도권 8인) 등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시행됐기 때문에 그에 따른 효과가 1∼2주의 시차를 두고 다음주부터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추가접종 비율을 빠르게 올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60대 이상의 추가 접종률은 22.1%에 불과하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3차접종 완료자 104만명 중 돌파감염은 172명(0.017%)이고 위중증 환자는 1명, 사망자는 없다”면서 “3차접종이 고령층의 위중증, 사망 예방에 가장 큰 효과가 있는 예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유행세에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이날 0시 기준 오미크론 변이 확정 사례는 38명, 의심사례 18명이다. 현재 56명 중 위중증 환자는 없으며 모두 경증으로 파악됐다. 신규 의심사례 1명(외국인·인천 거주)은 선제적 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 다수의 오미크론 감염자가 나온 ‘인천 교회 관련’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로 파악이 되지 않은 오미크론 감염 고리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오미크론 변이가 기존 우세 변이인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은 강하고 증상은 경미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역사회 전파가 본격화한 후 코로나19 위험도에 어떻게 작용할지도 향후 관건이다.

정부는 이날 오미크론 변이 대응을 위해 ‘입국제한 국가’에 가나·잠비아 등 2개국을 추가했다. 입국제한국은 남아프리카공화국·나미비아·모잠비크·레소토·말라위·보츠와나·에스와티니·짐바브웨·나이지리아 등 기존 9개국을 포함해 11개국으로 늘었다. 해당 국가 외국인의 단기체류 입국이 금지되고, 장기체류 내·외국인은 전원 10일간 시설격리를 해야 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