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우세종’ 4개 지역, 자가키트 양성 때만 PCR 진행

김향미 기자

코로나 새 검사·치료 체계 Q&A

선별검사소의 시민들 대구 중구 국채보상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21일 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선별검사소의 시민들 대구 중구 국채보상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21일 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자가키트는 ‘가짜 양성’ 오류 있어
고령층 등 고위험군, 바로 PCR로
유증상자 의사 소견서 있어야 가능

자가진단키트 음성 땐 확인서 발급
집에서 진행한 검사는 결과 불인정
다른 지역선 현행대로 PCR 계속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광주, 전남, 경기 평택·안성 지역에서는 오는 26일부터 새로운 검사 방식이 도입된다. 21일 정부가 발표한 새 검사·진료체계에 관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누가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나.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에서는 보건소에서 확진자 밀접접촉으로 분류된 역학 연관자, 진료 과정에서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소견서를 받은 사람,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키트)에서 양성이 확인된 사람, 60대 이상 등 네 가지 고위험군 분류에 해당할 경우에만 곧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어떻게.

“4개 지역에서는 유증상자의 경우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일단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고, 여기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 4개 지역 외에서는 적용 안 되나.

“4개 지역 외 나머지 지역에서는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고위험군 여부에 관계없이 현행 방식대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유증상자를 우선검사 대상에서 제외한 이유는.

“유증상은 의학적 판단이 아닌 주관적 판단이다. PCR 검사 역량은 하루 75만건에서 85만건으로 늘어날 예정이지만, 오미크론 확산으로 85만건을 넘어설 수 있다. 따라서 유증상자 중에서도 의사소견서를 보유한 사람에게만 PCR 검사를 허용하기로 했다.”

- 검사 절차와 비용은.

“고위험군은 선별진료소(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의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에서 먼저 무료로 자가검사키트를 받아 검사한다. 음성이 나오면 집으로 돌아가고 양성이 나오면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집 근처에서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의·병원에 가면 된다. 이곳에서 검사비는 무료이지만 의사 진찰·상담료는 5000원을 내야 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광주 23곳, 전남 15곳, 평택 2곳, 안성 3곳 등 총 43곳이 지정됐다.”

-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얼마나.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은 정확도가 높지만, 양성에서는 다소 떨어져 ‘위양성’(가짜 양성)일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에 대해서는 정확성이 높은 PCR를 처음부터 사용해 감염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야 한다.”

- 고위험군은 아닌데 음성확인서를 받으려면.

“선별진료소 내 관리자 감독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를 현장에서 무료로 받은 뒤 키트에서 음성 판정이 나오면 이를 확인해 음성확인서를 발급한다. 검사에는 3~5분가량이 소요된다. 단, 집에서 진행한 자가검사키트의 검사 결과는 인정되지 않는다. 또는 호흡기클리닉을 방문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면 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