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5월 31개국서 발생…질병청 ‘법정감염병 지정’ 추진

허남설·김향미 기자

‘관심 단계’ 위기 경보 발령

질병관리청이 31일 유럽·북미에서 확산 중인 ‘원숭이두창’에 대해 ‘관심’ 단계의 감염병 위기 경보를 발령했다. 관련 대책반을 가동하고 법정감염병 지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원숭이두창은 5월 한 달 영국·포르투갈·캐나다 등 31개국에서 473명이 감염되며 빠르게 번지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감염고리를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은 낮게 보지만, 백신 면역이 없는 40대 이하 세대의 전염을 변수로 꼽기도 한다.

질병청은 전날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 자문과 이날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한 사실을 밝히면서 “유럽에서 특정 집단 중심의 사례가 보고됐고 향후 추가 사례가 지속 발생될 것으로 예상돼 국내 유입 가능성이 있다”며 “질병 자체의 영향력은 낮으나, 고위험집단에서 노출될 위험이 높기에 위험도는 ‘중간’으로, 일반인에서는 발생 가능성이 낮으므로 위험도는 ‘낮음’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질병청은 “관심 단계는 해외 신종 감염병의 발생과 유행 시 발령하는 조치”라고 밝혔다. 법정감염병 지정은 고시 개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질병청은 개정 전에도 의심환자 신고, 역학조사, 치료기관 지정, 격리 대응 등 감염병 대처 선제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법정감염병(1~4급)으로 지정되면 신고 시기·범위에 대한 의무가 발효된다.

질병청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현재 31개국에서 확진자 473명, 의심자 136명이 나왔다. 사망자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WHO는 지난 29일 “최근 몇몇 비풍토병 국가에서 원숭이두창이 갑자기 나타난 것은 한동안 전염이 감지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면서 “상황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으며, 비풍토병인 국가도 풍토병 국가 수준으로 감시를 강화해 더 많은 사례가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