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유치원 마스크 착용, 사실상 자율로…부모들 “씌울지 말지 눈치 보여”

전지현·김세훈 기자

‘아이들은 어쩌나’ 고민

보육시설도 권고 사항으로
부모들 “다행” “감염 걱정”

“앞으로 어린이집에서 마스크 벗어도 된대. 어때?”

경기 평택시에 거주하는 나현정씨(49)가 29일 딸 하은양(7)에게 물었다. 하은양은 단박에 좋다며 “야호!” 소리를 질렀다. 마스크 해방이 마냥 즐거운 딸을 보며 나씨는 복잡한 생각에 잠겼다. 30일부터 어린이집·유치원을 포함한 대부분의 실내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바뀐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은 ‘노마스크’ 등원이 반가우면서도 걱정된다고 했다. 보호자들은 최근 유행하는 독감 등 호흡기질환을 걱정했다. 나씨는 “아이가 병치레가 잦다보니 마스크 해제가 걱정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의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것을 걱정하던 보호자들은 노마스크 시대가 반갑다. 서울 영등포구 어린이집에 다니는 정모군(4)은 한 살이 되기 전부터 마스크를 쓰기 시작했다. 정군은 선생님의 입모양을 볼 기회가 적었다. 그래서 지금도 자음 발음을 어려워한다. 정군의 이모 임모씨(29)는 “ㅋ, ㅌ, ㅍ 같은 거센소리를 제대로 발음하지 못한다”며 “언어발달 측면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게 다행”이라고 했다.

이번 실내 마스크 해제 조치는 권고사항이다. 보육기관마다 판단이 다를 수 있다. 지역 맘카페에는 각자의 상황을 공유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 누리꾼은 “현재 학부모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다른 누리꾼은 “아무 공지가 없어 마스크를 씌워 보낼지 말지 눈치게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소마다 다른 마스크 지침에 혼란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어린이집과 달리 어린이집 통학버스는 마스크 착용 의무 공간으로 지정됐다. 임씨는 “아이에게 통학버스 안에서는 써야 한다는 걸 설명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며 “같은 실내인데 통학버스와 어린이집을 다르게 하는 게 효과가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의 경우 영·유아는 감염으로 면역을 획득한 비율이 높고, 인플루엔자도 유행 정점이 지나간 상황”이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지금이 마스크 해제로 나아가는 데 맞는 시점으로 보인다”고 했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언어발달이 가장 왕성한 만 2~3세 때 마스크를 쓰면 언어발달이 지연될 뿐 아니라 사회성이나 정서발달에도 악영향을 준다”며 “앞으로 어린이집에서 또래와의 협동수업을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Today`s HOT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페트로 아웃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