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다 회장 "한국의 홈헬스케어 잠재력 크다"읽음

박효순 기자

■2일, 대한재택의료학회서 특강

■학회 명예회장으로 자문역 수행

“다분야 협력 중요…실행력 있는 방향성 마련한 민간 자원들을 지원해야”

한국은 고령 사회가 심화하고 노인 단독 세대가 늘어나는 등 재택의료(홈헬스케어)의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지난 2일 열린 대한재택의료학회 창립총회 및 심포지엄에 참석해 특강을 한 마크 바야다 미국 바야다홈헬스케어(BAYADA Home Health Care) 회장을 현장에서 만났다.

바야다 회장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는 세계적으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고 노인은 더 많고 그들을 돌볼 젊은이는 적다”면서 “의료적 전문성을 갖춘 홈헬스케어는 장애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집에서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돕는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의 경제와 의료 시스템이 급속도로 성장한 만큼 이제는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치료 전략을 연속성 있게 유지할 수 있는 발전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가정 내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크 바야다 회장이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며 재택의료(홈헬스케어)의 가치와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크 바야다 회장이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며 재택의료(홈헬스케어)의 가치와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가 세운 바야다홈헬스케어는 공감(compassion), 탁월함(excellence), 신뢰(reliablilty)라는 기업 철학 ‘바야다웨이’(The BAYADA Way)를 바탕으로 환자가 집에서 존중과 전문적인 케어를 받으며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2018년에는 그가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사재를 털어 전 직원에게 총 2000만달러(약 226억원)의 보너스를 지급했다는 뉴스는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1975년 27세의 나이에 홈헬스케어 회사를 창업한 계기는.

“대학 졸업 후 소비재 대기업 두 곳에서 시장조사역으로 일하며 홈헬스케어 분야의 성장 기회를 발견했다. 시장조사 과정에서 사망률에는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고령층이 증가한다는 점과, 상당수 노인층이 요양시설보다는 집에서 머무는 것을 선호한다는 경향에 주목하게 됐다. 또한 여성 재취업이 증가하고 핵가족화와 가족 이산이 가속화되는 움직임도 확연했다. 그러면서 ‘내 어머니를 누가 돌볼 것인가?’ 라는 의문이 떠올랐다. 이후 전 재산(당시 1만 6000달러, 약 1700만원)을 들고 사무실을 열었다.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 장애 등으로 삶이 급변한 환자가 가능한 오래 자신의 집에서 존중을 받으며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 동안 이룬 성과는 어떠한가.

“바야다 케어팀은 50년 가까이 환자와 환자 가정의 안정을 돕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바야다의 모든 직원은 공감, 탁월함, 신뢰성으로 요약되는 회사 철학(바야다웨이)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추구하고 제공하는 이러한 귀한 가치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하고 싶었다. 인도를 시작으로 세계 진출을 시도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바야다는 사람들이 편안하고 독립적이며 품위 있는 안전한 가정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더 높은 목표를 가지고 일할 마음이 맞는 돌봄 제공자를 채용한다. 기술은 가르치거나 경험되면 나아질 수 있지만, 자신의 가족처럼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바야다 회장은 “한국은 우수한 공적 보험체계를 통해 홈헬스케어의 빠른 정착과 관련 산업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바야다 회장은 “한국은 우수한 공적 보험체계를 통해 홈헬스케어의 빠른 정착과 관련 산업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바야다가 한국에 진출해 활동 폭을 넓히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16년경 코리아 홈헬스케어 설립자인 김영민 대표가 바야다의 가치와 비전, 사명을 한국에 전하고 싶다는 제안을 해 왔고 흔쾌히 받아들였다.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 역시 인구와 사회적 변화 추이가 유사한데다 미국보다 훨씬 우수한 공적 보험체제를 운영하고 있어 관련 산업이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봤다.”

―홈헬스케어가 헬스케어 분야에서 기여하고 있는 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바야다는 지난 48년간 홈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헬스케어 전반을 개선할 수 있다는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했다. 크게 세 가지다. 첫째, 환자가 가장 편안하고 익숙한 장소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선택할 권리가 있을때 더 나은 임상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표준화된 질적 전문적 홈헬스케어 서비스가 이뤄질 경우 의사의 치료 전략이 가정에서도 제대로 유지되고 환자의 순응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이로써 불필요한 합병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고 재입원을 줄여 의료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움직임이 불편한 환자가 병원으로 이동하는 데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비용도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다. 셋째, 가정 내 환자를 의사나 전문 간호사(필요시 의사 동반)가 방문해 모니터링할 경우 장기적으로 가족 전체의 만성 질환 관리 습관에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의료비 지불자의 부담을 경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한재택의료학회 명예회장직을 맡게 됐는데 수락 이유는.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가.

“놀라운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이룬 한국과 한국 국민들에게 깊은 경의와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재택의료학회에는 한국 바야다도 함께 하고 있다. 재택의료협회가 한국 홈헬스케어 시스템의 발전에 길잡이가 되고 온정적이고 발전적인 재택의료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 데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고 싶다”

홈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일군 바야다 회장은 지난 2일 열린 대한재택의료학회에서 명예회장에 추대됐다.

홈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일군 바야다 회장은 지난 2일 열린 대한재택의료학회에서 명예회장에 추대됐다.

―재택의료 활성화를 추진 중인 한국 정부에 제안할 점이 있다면.

“첫 번째 단계는 의료전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가치중심적인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비전을 갖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병원 중심인 케어 시스템을 환자 중심으로 옮기는 데에 필요한 인내와 용기를 가지고 실행력 있는 방향성을 마련한 민간 자원들을 지원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환자 여정에 대한 이해가 없이 기술이 개발될 경우 변화하는 환자 가치를 따라갈 수 없다.”

―한국 등 아시아에서 바야다홈헬스케어의 향후 계획은 어떠한가.

“바야다의 비전은 전 세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대륙이다. 한국을 거점으로 동아시아의 다른 나라에도 바야다 서비스를 제공해 바야다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한다. 한국은 질적 인력과 기술적으로 진보적인 국제적 사고방식을 가진 훌륭한 아시아 본사다.”

◇BAYADA Home Health Care(www.bayada.com)=바야다홈헬스케어(설립자 겸 CEO: Mark Baiada)는 1975년 미국 뉴저지주 무어스타운에 설립된 홈헬스케어 기업이다. 2022년말 기준 미국 24개 주 410개 직영 오피스를 통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원 수는 2만9000명에 이른다. 가정 내 소아 케어, 시니어 케어, 성인 케어, 재활, 방문 요양, 호스피스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다. 2018년 비영리회사로 전환했다. 2014년 인도를 시작으로 독일, 아일랜드, 한국 등에 자회사 및 합작사 형태로 진출해 현재 전 세계 8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만간 케냐에도 진출하게 된다. 다분야 의학회와 손잡고 주정부 및 연방정부에 헬스케어 산업 관련 정책을 자문하고 있다.

*사진=이용우 한국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환우회장 제공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