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뇌물수수’ 혐의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구속영장 재신청 검토"

박준철 기자
경찰, "‘뇌물수수’ 혐의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구속영장 재신청 검토"

경찰이 뇌물 수수 혐의로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사진·54)에 대해 신청한 사전 구속영장을 검찰이 반려했다. 경찰은 보완수사를 거쳐 구속영장을 재신청한다는 입장이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14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이 구청장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을 검찰이 반려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구청장에게 뇌물을 준 인천의 현직 중학교 교감 A씨의 구속영장도 검찰은 반려했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2015년 말부터 2016년까지 충남 태안읍 남산리 일대 토지 4123㎡ 중 절반을 현직 중학교 교감인 A씨로부터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토지는 등기부등본상에는 이 청장과 A씨가 1억1000만원을 들여 공동매입한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경찰은 이 청장의 지분매입 비용 5000여만원을 A씨가 대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구청장은 또 A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수천만원을 받아 선거비용으로 쓴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하자 검찰은 지난 1월부터 시행된 대검찰청 예규 ‘구속영장 청구 전 피의자 면담 등 절차에 관한 지침’에 따라 지난 19일 이 구청장과 경찰 관계자를 불러 입장을 들었다. 경찰은 지난 4월부터 6개월 넘게 압수수색과 소환 조사 등을 통해 혐의를 특정하는 등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구속 필요성을 주장했다.

반면 이 구청장은 뇌물이 아닌 A씨와 금전 거래를 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또 국내 로펌 2곳과 고검장 출신 변호사 등을 선임해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한 만큼 보강 조사를 통해 이 구청장과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