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예비 입주자 “아이파크 1·2단지 철거 후 다시 공사해야”

이삭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예비 입주자들이 해당 아파트 단지 전체 철거를 촉구했다.

화정 아이파크 예비입주자대표회의는 17일 사고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정아이파크 1단지와 2단지 전체를 철거한 뒤 재건축을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광주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7일째인 17일 오후 사고 현장 부근에서 화정동 아이파크 예비입주자대표회의 대표가 정몽규 회장의 책임 없는 사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7일째인 17일 오후 사고 현장 부근에서 화정동 아이파크 예비입주자대표회의 대표가 정몽규 회장의 책임 없는 사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의 어처구니 없는 부실시공으로 지난해 학동참사에 이어 믿을 수 없는 대참사가 다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고 발생 직후 현대산업개발은 공사기한을 독촉하지 않았다는 책임 회피성 해명과 발빠르게 최대 로펌인 김앤장을 선임했다”며 “정몽규 HDC회장이 사퇴하며 책임을 진다는 의사를 밝힌 것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예비입주자대표회의는 안전진단 없이 이번 사고의 확실한 책임으로 화정 아이파크 1·2단지를 모두 철거하고 재건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 시공, 감리 등 모든 단계에서 안전관리 준수계획을 수립하고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아직 건물안에 남아있는 5명의 실종자를 신속하게 구조하고 가족들에게 합당한 보상안을 제공해 달라고도 했다.

이승엽 예비입주자대표회의 대표는 기자회견 후 실종자 가족 대표를 만나 “보상은 차후 문제인 만큼, 가족분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돕겠다”며 “(이런 기자회견을 해) 죄송스럽고, 하루빨리 실종자들이 구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