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테라 투자자들, 검찰에 권도형 대표 고소…“증권범죄합수단에 피해 회복 요청”

유경선 기자
법무법인 LKB앤파트너스 변호사들이 19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앞에서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무법인 LKB앤파트너스 변호사들이 19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앞에서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산 가상통화 루나와 테라USD의 폭락으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코인 발행사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를 향해 법적 대응에 나섰다.

그간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을 모집해 온 법무법인 LKB앤파트너스는 19일 서울남부지검에 권 대표와 신현성 테라폼랩스 공동창업자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과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LKB는 권 대표 등이 루나·테라 코인을 발행하면서 알고리즘상 설계 오류나 하자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고, 백서 등을 통해 알린 것과 달리 루나 코인의 발행량을 무제한으로 늘려 피해자들을 기망했다고 주장했다. 또 연이율 19.4%의 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금을 수십조원 규모로 유치한 게 유사수신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LKB는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피고소인들이 엄벌을 받고 피해자들이 신속하게 피해를 회복할 수 있게 수사가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여의도 저승사자’라 불리던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합수단)에 고소장을 낸다”고 밝혔다. 주가조작·시세조종과 같은 대형 금융범죄를 수사해 온 합수단은 2020년 1월 폐지됐다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 서울남부지검에 다시 설치됐다. 루나·테라 코인 폭락 사태가 부활한 합수단의 첫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애플 엔지니어 출신인 권 대표는 2018년 코인 발행업체 테라폼랩스를 설립하고 루나·테라 코인을 발행했다. 테라 코인은 스테이블코인 중 시가총액 3위에 올랐고, 루나 코인도 암호화폐 시가총액 10위에 들었지만 지난 12일 최고점 대비 99% 넘게 가치가 하락해 코인시장에 큰 충격을 줬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와 국내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은 루나 코인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