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산불 나흘 만에 진화···축구장 1000개 면적 불 탔다

권기정 기자
산불재난특수진화대가 경남 밀양시 부북면에서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산불재난특수진화대가 경남 밀양시 부북면에서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경남 밀양시 산불이 발생 나흘째인 72시간여 만에 잡혔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3일 오전 밀양시 부북면 산불 현장 통합지휘본부에서 불길을 잡았다고 발표했다. 남 산림청장은 “오전 10시를 기해 주불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산불 피해구역은 763㏊로 추정했다. 축구장(7140㎡) 기준으로 축구장 1000개 이상 면적이 피해를 봤다. 산불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남 산림청장은 산불 현장 주변이 주택·사찰·구치소·요양병원 등이 있는 주민 생활권이고, 임도가 없어 진화인력과 소방차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진화에 어려움이 컸다고 밝혔다. 또 조기 진화가 늦어진 원인으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을 베어 쌓아둔 훈증 더미가 일부 산재해 있었던 점, 북쪽 지역에 송전선로가 있어 송전선로 보호가 필요했던 점을 꼽았다.

남 산림청장은 이날 오후에 강풍이 예상되고, 주불이 꺼졌다고 해도 바람이 불면 언제든 재발화할 수 있다며 헬기 12대를 남겨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1일 오전 9시 25분쯤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산 13-31번지 일대 화산 중턱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강한 바람과 함께 불길은 처음 시작된 산 중턱에서 능선을 따라 주변 산으로 계속 번졌다. 산불 현장 주민 일부가 신속하게 대피해 인명·시설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정부는 이번 산불에 역대 가장 많은 헬기 57대를 동원했다. 지난 3월 경북·강원 산불 때 동원한 51대를 넘어섰다. 국방부는 이날 육·공군 진화헬기 23대와 육군·해병대 병력 1000여명을 투입해 산불 진화 작업을 지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