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구속영장 청구…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읽음

유경선 기자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모습. 연합뉴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3일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된 이후 검찰이 문재인 정부 고위 관료의 신병 확보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 전 장관의 구속 여부는 검찰의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될 지, 특히 문재인 정부 청와대로 올라갈 지 윤곽을 잡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백 전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백 전 장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5일 오전 10시30분 서울동부지법에서 신용무 영장담당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백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 때 산업부 산하기관 13곳의 기관장들로부터 사직서를 부당하게 제출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사표를 낸 일부 기관장들로부터 백 전 장관이 후임 기관장들을 임명할 때 인사에 개입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전 장관이 A산하기관 후임 기관장 임명 과정에서 특정인을 부당하게 지원하고, 물러난 B산하기관장이 단행한 내부 인사를 취소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9일 백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4시간가량 조사했다. 백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법과 규정에 따라 인사를 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19일 백 전 장관의 자택과 한양대 퓨전테크놀로지센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백 전 장관은 기관장들이 사표를 내게 하는 데 청와대가 개입했는지 묻는 기자들 질문에 “그렇게 지시받고 움직이지는 않았다”고 답변했다.

검찰은 윤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된 직후인 지난 3월 고발장 접수 3년 만에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해 ‘검찰의 전 정권 사정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백 전 장관을 소환한 지 나흘만에 검찰이 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수사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등 백 전 장관 ‘윗선’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백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는 처음이 아니다.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지난해 2월 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직권남용)로 백 전 장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범죄 혐의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기각했다. 이번 영장청구는 일종의 ‘별건’ 구속 시도인 셈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