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 사진 공유 멈춰달라”···긴급성명 나선 정신과 의사들읽음

민서영 기자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사고 현장. 우철훈 선임기자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사고 현장. 우철훈 선임기자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간호사들이 다수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사고 당시 현장 영상·사진 공유 행위와 혐오 표현을 멈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30일 긴급성명을 내 “(이태원 참사는) 인명피해가 큰 사고로 국민은 또 하나의 커다란 심리적 트라우마를 경험하게 됐다”며 “저희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이번 참사로 추가적인 심리적 트라우마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여과 없이 사고 당시의 현장 영상과 사진을 퍼뜨리는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고인과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2차, 3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다수 국민에게 심리적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현장 영상이나 뉴스를 과도하게 반복해서 보는 행동은 스스로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을 권한다”고 했다.

혐오표현 자제도 강조했다. 학회는 “재난상황에서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혐오 표현은 큰 고통 속에 있는 유가족과 현장에 있었던 분들의 트라우마를 더욱 가중시키고 회복을 방해한다”며 “이러한 혐오와 낙인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해 재난 상황을 해결하는데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언론엔 재난보도준칙 준수를 당부했다. 학회는 “언론은 취재보도 과정에서 피해자의 명예와 사생활 등 개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사회적인 혼란이나 불안을 야기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 사고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올바른 정신건강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등을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학회는 또 “이번 참사로 사망한 분들의 유가족과 지인, 다친 분들과 가족, 목격자, 사고대응인력 등을 비롯한 많은 국민의 큰 충격이 예상되며 대규모의 정신건강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세월호 참사, 코로나19 대유행을 비롯한 국가적인 재난상황에서처럼 민간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대한간호협회와 정신간호사회도 이날 “준비없이 (사고 현장의) 영상과 사진을 본 국민에게는 심리적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 시민의식을 발휘해 추가적인 유포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참사로 사망한 분들의 유가족과 지인, 부상당한 분들과 가족, 목격자, 사고대응인력 등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의 큰 충격이 예상되며 대규모의 정신건강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추진 중인 재난심리지원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했다.

지난 29일 오후 10시15분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호텔 옆 골목에 ‘핼러윈 데이’를 즐기러 온 인파가 몰린 상황에서 다수가 넘어지며 대규모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 사고로 현재까지 153명이 숨지고 133명이 부상을 하는 등 28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