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무기한 파업 돌입…총파업 총력투쟁 찬성률 92%읽음

고희진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가 결렬됨에 따라 진행한 총파업 총력투쟁 투표는 92%가 넘는 찬성률로 가결됐다.

2차 사회적 합의가 결렬돼 쟁의권이 있는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9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 총파업 찬반투표함이 택배상자들 앞에 놓여 있다. / 권도현 기자

2차 사회적 합의가 결렬돼 쟁의권이 있는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9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 총파업 찬반투표함이 택배상자들 앞에 놓여 있다. / 권도현 기자

택배노조는 9일 서울 송파구 장지동 복합물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투표권이 있는 조합원 5823명 중 5310명이 총파업 총력투쟁 투표에 참여해 찬성 4901표, 반대 559표(찬성률 92.3%)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쟁의권이 있는 택배노조 조합원 약 2100여명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쟁의권이 없는 조합원들은 지난 7일부터 실시해온 2시간 출근 지연 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에 참여한) 택배사들은 과로사 방지 조치 시행의 1년 유예를 주장했다”며 “이는 그 시간 동안 저단가 택배를 유지해 물량 확보에 치중하겠다는 것이고 택배노동자들을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 위험에 방치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택배사들의 1년 유예 주장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 분류작업은 즉시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 택배사들을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노조는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를 열어 택배사의 택배 분류작업 전담인력 투입, 근무시간 단축, 택배수수료 인상 문제 등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택배대리점 측은 아예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택배사들은 분류작업 자동화와 전담 인력 투입에 시간이 필요하다며 합의안 시행을 1년 유예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전날 제시한 합의안 초안에는 택배사 의견을 받아들이는 내용이 담겼던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노조는 이같은 유예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노조는 파업을 하면서도 교섭에는 참여할 방침이다. 다음 사회적 합의 기구 회의는 오는 15∼16일이다.

파업에 따른 전국적인 배송대란을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 지역에서 배송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택배업계와 온라인 쇼핑몰 등에 따르면 한진택배는 고객사에 울산과 경기 성남·광주·이천·용인시 일부 지역, 전북 정읍시에서 이날부터 배송 지연이 예상된다고 공지하고 해당 지역 개인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집하를 제한했다.

한 온라인 쇼핑몰 관계자는 “롯데택배를 이용하는데 전날부터 물품 배송이 어려워졌다. 서울 송파, 경기 성남, 경남 창원, 제주까지 배송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객들께 배송이 늦어 죄송하다는 연락을 돌리고 있다. 파업이 하루빨리 끝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택배사들은 추가 인력을 투입해 배송 대란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1만6000여명 집배원들이 택배배송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택배노조는 10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앞에서 ‘택배노조 배송거부 무력화하기 위한 우정사업본부 집배원 투입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